-
-
청소년을 위한 정치학 에세이 - 설규주 교수와 함께 보고 듣고 참여하는 정치 이야기 ㅣ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설규주 지음 / 해냄 / 2018년 1월
평점 :
요즘 정치에 대해 관심이 많이 높아졌다. 촛불집회이후 뉴스에서도 정치 관련 내용이 많아지고, 시민의식도 그만큼 더 향상되어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더 많아졌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나도 정치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고, 교사인 내가 정치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학생들에게 정치에 대한 바른 개념과 태도를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아, <청소년을 위한 정치학 에세이>라는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생활 구석구석에 정치가 개입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려주는 알고 보면 재미있는 정치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장은 우리가 몰랐던 민주정치의 겉과 속을 알려주는데, 세계와 우리나라의 민주정치의 발달 과정을 쉽게 잘 설명해주고 있다.
3장은 건강한 민주정치를 이루기 위한 시스템들로, 견제와 균형, 다양한 선거 제도, 제도와 기구, 미디어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내용을 알려준다.
4장은 민주정치의 주인이 되는 길이라는 장으로 정치 참여, 정치 문화, 시민와 시민운동, 청소년의 정치참여의 다양한 사례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의 눈높이에 딱맞게 쉽게 잘 쓰여져 있어 어른의 도움없이 읽어도 쉽게 재미있을 것이다. 초등 고학년부터 중고등학생, 정치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를 원하는 성인에 이르기까지 쉽고 재미있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치교육의 교과서와 같은 책이라고 할 수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앞으로 우리나라도 더욱 성숙한 정치가 이루어지는 사회로 거듭나길 기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