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차이
알리스 슈바르처 지음, 김재희 옮김 / 이프(if) / 2001년 5월
평점 :
절판


남과 여, 성차별을 넘어서



여성부가 오래전 전국의 성인남녀 7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답니다. 그 조사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물이 <성 평등 지표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남녀 성 평등에 대한 인식조사>입니다. 이 결과물에 몇몇 흥미로운 내용이 담겨 있더군요.

설문의 결과에 따르면 일상에서 남녀가 가장 불평등하다고 느끼는 분야는 `밤거리 안전문제`라고 합니다. 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그 길이 조금 외진 곳이라면? 회식이라도 하고 밤 늦은 시간 택시라도 타야 하는 상황이라면? 남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고 보면 공감이 가는 대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문은 묻습니다. 실질적인 남녀평등을 위해 시급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는 것. 설문은 또 묻습니다. 실질적인 남녀평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임금 격차 해소, 취업차별 금지, 가사노동 분담, 승진차별 금지, 육아부담 등. 부끄러워지는 순간입니다.

이런 남녀불평등은 비단 우리만의 문제는 아닌가 봅니다. 최근 미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릴리 레드베터라는 여성이 있었습니다. 이 여성은 세계적인 회사 굿이어에서 19년 동안 일했습니다. 이 여성은 남성들과의 임금격차가 너무 심하다는 것을 알고 굿이어사를 상대로 소송을 냅니다. 그러나 소송에서 그녀는 패소합니다.

이에 민주당과 시민단체가 합세, 릴리 레드베터의 사례는 법안으로 만들어집니다. 남녀가 직장 내에서 성별을 이유만으로 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릴리 레드베터 평등임금법˝이 그것입니다. 이 법안은 올 초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서명과 동시에 실행되고 있습니다.

문득 얼마 전 버스에서 보았던 광고 카피가 생각납니다.

그 남자에겐 앞만 보고 가야 하는 길입니다. 그 여자에겐 땅도 보고 가야 하는 길입니다.
그 남자에겐 체력이 걱정되는 시간입니다. 그 여자에겐 아이가 걱정되는 시간입니다.
그 남자에겐 가족을 만나는 지름길입니다. 그 여자에겐 가슴이 조마조마한 길입니다.˝

서울시에서 2007년 7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여성이 행복한 서울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광고였습니다. 가슴에 와 닿는 카피였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았습니다. 광고에서처럼 거리나 퇴근 시간, 그리고 집으로 가는 길 등 일상의 많은 것들이 남성 중심으로 되었구나. 그래서 `여자의 눈으로 보면 조금 다른 세상이기에` 여성들이 불편했겠구나.

굳이 임금격차, 취업차별, 가사노동 등의 말을 들먹이지 않아도 일상의 소소한 것들에서 나타나는 불평등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불평등한 것들은 당연히 없어져야겠죠. 그런데 어떻게?

미국처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본질적인 해법은 아닌 듯 합니다.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조금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고려하는 마음가짐, 이것이 본질적인 해법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사회를 유지시키고 보다 건강하게 만드는 동력입니다.

당장 저부터라도 마음가짐을 다르게 하고 행동으로 옮겨볼까 합니다. 거창하게 무언가를 주장하는 것도 좋겠지만 아주 작더라도 하나하나 바꾸어 나가는 행동이 더 중요할 듯싶네요. 그런 의미에서 알리스 슈바르처의 《아주 작은 차이》에서 발췌한 글을 읽어드리겠습니다.

이 세상의 그 어느 것보다 지독하게, 인종차별이나 계급차별보다도 더 명확하게 인간을 규정하는 것이 바로 이 여자 아니면 남자라는 성적 차별이다. 출생과 더불어 아들이 되고 딸이 되는 이 성적 차별은 평생토록 가장 큰 운명의 걸림돌이기도 하다. 한 인간의 운명이 아들이냐 딸이냐로 결정이 된 후 남자가 되는 혹은 여자가 되는 혹독한 훈련이 시작되면, 누구도 거기서 빠져 나올 수 없다.[알리스 슈바르처(김재희 역), 《아주 작은 차이》, 이프, 2001, p.2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