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상처받는 나를 위한 심리학 - 마음속 상처를 자신감과 행복으로 바꾸는 20가지 방법
커커 지음, 채경훈 옮김 / 예문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항상 상처받는 나를 위한 심리학

 

커커 지음 / 채경훈 옮김 / 예문

이 책은 심리상담전문가가 작성한 글이다. 따라서 많은 내담자를 상담하면서 겪은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었다. 인간에게는 많은 방어기제들이 있다. 부정, 은폐, 해리, 퇴행 등이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는 내담자들의 이야기를 전하며 어떻게 하면 합리적인 방어기제로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지 제시하고 있었다.

 

부정이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911테러의 상황에서 많은 이들이 나에게 설마 이런 일이 일어나겠어라고 생각하면서 바로 대피하기 보다는 전화를 하거나 일상적인 업무를 보았다고 한다. 또 지진이 발생한 상황에서 여학생은 태연하게 잃어버린 책을 찾는 걸 대피하는 것보다 우선시했다고 한다. 현실을 부정하고 싶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영화 속에서나 나오는 얘기겠지.’하면서 현실을 인정하지 못하며 부정할 때가 있는 것이다. 현실을 직시하면서 자신에게 닥친 삶을 받아들이고 가장 적합한 대처방안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난처한 상황에서 방어기제로 유머를 사용하는 걸 배워보고 싶다. 유머를 사용하면 사람들과의 거리를 좁혀주고 사회적 지지를 얻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평소 유머가 부족한 내게는 특히나 이 방어기제가 필요하다. 유머감각이 있는 암환자는 유머감각이 없는 암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낮다고 하니 유머는 사람들의 목숨까지 연장시킬 수 있는 힘이 있나보다.

 

동일시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었다. 빌클린턴은 케네디를 동일시하면서 미국 대통령의 꿈을 이루었다고 한다. 누군가를 롤모델 삼아서 그와 동일시하는 것도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동일시하고 싶은 대상은 누구일까. 위인 중에서 누군가를 선정해서 롤모델 삼고 닮아가려는 노력을 해보고 싶다.

 

보상을 방어기제로 사용하기도 한다. 긍정적인 보상과 부정적인 보상이 있는데 긍정적인 보상은 바람직한 역할로 작용할 수 있다. 내가 수학능력이 모자라니 영어에서 실력을 발휘해야지 하는 측면은 긍정적인 보상인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보상의 활용으로 보다 멋진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각 방어기제에 대한 상담사례가 나와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어기제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방어기제는 자기를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 긍정적인 방어기제를 많이 사용해서 내 삶을 재미나고 의미 있게 만들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