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 우리 시대 살아 있는 지성들이 발견한 행복
김형석 외 지음 / 프런티어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김형석 외 / 프런티어

 

성공하기보다는 행복하고 싶다. 행복해지는 법도 배워야 비로소 행복이 찾아온다. 행복은 습관이라고 책에서 기록되어 있었다. 행복도 습관인데, 지금의 삶을 되돌아보면 불행을 습관으로 만들고 있진 않았나 싶다. 부정적인 것을 많이 보게 되면 불행이 습관이 될 것이다. 행복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배워보고 싶었다. 우리 시대 8명의 지성들이 모여서 행복에 대한 각자의 철학을 담고 있었다.

 

우리 시대의 지성들은 행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까. 가장 공감이 많이 간 내용은 행복은 관계에서 나온다라는 것이다.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감사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했다. 감사를 생활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감사일기를 쓰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었다.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할 때 감사의 요소를 5가지, 10가지, 100가지를 찾아서 작성하다 보면 내 삶에 대해서 감사하며 행복해질 수 있다고 한다. 요즘 환경을 탓하면서 행복하지 못하고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고 했다. ‘내가 전에 다른 선택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과거에 대한 후회를 자주 했었다. 하지만 과거는 돌이킬 수 없다. 따라서 감사일기를 쓰면서 행복해지기 위한 연습을 하려고 한다.

 

유대인에게 배우는 행복한 성공의 비결에 대해서도 의미 있게 읽었다. 행복은 가정에서 출발한다고 한다. 우리는 육아, 교육 등을 외부기관인 어린이집, 학교 등에 맡기면서 부모들은 돈을 벌기에 바쁘다. 이럴 때 자녀들은 성공은 할지언정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기 어려울 수도 있다. 유대인들은 자녀들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가정을 중시했다고 한다. 가족과의 저녁시간은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시 하며 지냈다고 한다. 이러한 유대인들의 자녀들은 세계적인 부자가 되기도 한다. 나 역시 유대인처럼 아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엄마이고 싶다. 아들의 고민을 경청하는 좋은 상담자의 역할, 좋은 친구의 역할, 좋은 부모의 역할을 해서 자녀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고 싶다.

 

행복해지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행복해지는 비법이 어떤 특별한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하면서 사는 것에 있다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감사하는 습관, 가족과 대화하는 습관 등을 생활화해서 보다 행복한 삶,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렇게 하다보면 행복한 습관이 어느새 길러질 것이다. 그래, 이제부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람들과 대화하며 행복해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