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육 개혁의 그랜드 디자인
사토 마나부 지음, 손우정 옮김 / 에듀니티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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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 디자인' 제목부터 거창한게 아닐까 염려했었다. 당장 다음주가 개학인데, 몇학년을 맡을지 어떤 아이들이 우리반인지 알지도 못하고 위에서 명령(?)이 떨어질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게 현실이라 더 넓은 범위는 생각지 못하고 살아가는게 현실이다. 교직에 들어와 10년넘게 갑갑하고 억지스러운 교직문화에 교육정책에 실망하며, 우리 교실 하나만이라도 잘 지키자!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배움의 공동체를 알게 되었고, 동료 교사들 간의 공부 모임을 경험하고는 모든 것이 변했다. 모든 것이라기 보다는 나의 교육 세계가 변화한 것이다.

 교사교육 개혁의 '그랜드 디자인'에서 사토마나부 교수가 꼭꼭 짚어낸 현실은 비단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라든지 교사 양성의 문제, 잡무로 인한 수업 집중의 실패 등등 우리의 교육구조가 일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많다보니 겪는 문제 또한 비슷하다. 일본이 먼저 더 빨리 겪고, 문제점 진단과 대안도 더 빨리 내놓고 있다. 그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우리 또한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이라는 전문성에 대한 의심을 품으며 교사들을 끊임없이 공격해 온다. 의사와 변호사와 비교해가며 쉬운 초등학생은 보육의 개념으로 흔들면서 무시아닌 무시를 받고 있다. 또한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교, 대학원의 커리큘럼이 현실의 학생들과 교육구조를 무시한채 변화없는 교수들의 가르침으로 톱니바퀴가 맞물리지 못하고 돌고 있다.

 학교안의 구조도 예전보다는 진보적으로 변했다 하지만 제왕적인 교장의 권력과 교사들의 배움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또한 몇몇 지역에서는 지속되고 있다.

 

 어느 때 보다 '그랜드 디자인'이 필요하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교사교육의 개혁이 우리 교실의 개혁이고 아이들의 배움에 대한 개혁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관리자들에게 선물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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