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 - 문맹과 문해맹 아이들을 위한 한글 수업
홍인재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지막 장을 덮고 깊은 생각에 잠겼다. 가슴이 울컥거렸다. 내 자신이 부끄러워서 숨고만 싶었다. 은성이와 동찬이 같은 아이들이 우리반에도 있었던 것 같아서.. 아니 있었다. 분명히 있었는데 내가 무엇을 했나 싶어서 망치로 머리를 한대 맞은 것만 같았다. 무지하고 부족해서 아이들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내 자신이 원망스러웠다. 은성이와 동찬이에게 홍인재 선생님이 가르쳐준것은 글자일까? 문자를 해득한다는 것은 글자만을 익히는 것이 아니다. 삶 전체가 흔들리게 해준다.

 저학년을 가르쳐 본 적이 없어서 한글을 가르친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없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 나왔던 '학교 속의 문맹자들' 책을 접하고 이것은 비단 저학년만의 문제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학년을 주로 맡았던 내 경험 속에 우리반 아이들은 모두 한글을 읽고 쓸 수 있었다. 그런데 그렇다고 문해력이 모두 비슷했던 것은 아니다. 그 중에는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인지를 모르는 아이들도 있었고, 생각은 많으나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몰라 글을 쓰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그들을 단지 노력을 하지 않아서, 책을 적게 읽어서라고 할 수 없다.

 가정 형편에 따라 책을 제대로 접하지 못해서 언어 폭팔의 시기를 놓친 아이들도 있었고 다문화 가정이어서 엄마와 충분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하지 못해 부족했던 아이들도 있다.

그런데 공교육은 이들을 어떻게 대처했는가?

우리 지역청만 해도 읽기 부진아를 뽑아내어 한달에 한번 보정 시험을 본다.

그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 오지선다의 시험이 이 아이의 문해력을 높히는데 무슨도움이 될까?

 

이 책을 모든 초등교사가 읽기를 바란다. 사례로 인한 구체적인 방법도 도움이 되지만, '문해력'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질문을 던져주는 책이다.

이제 그만 자책하고, 실천해야할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