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 -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유영식 지음 / 테크빌교육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공청회, 문서, 연수등으로 접하고 있지만 뚜렷하게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다. 개정이 되는 일과 교실 안에서의 수업은 딴 세상이 돌아가듯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으로 수업을 디자인 하고 프로젝트로 수업을 운영했기지만 이론이나 용어를 설명하는 연구자들과 간극이 있었다. 아무리 멋진 이론이라도 교실을 구현하는 건 교사인데 그 설득과 설명과정이 그동안 충분했던가?

 교과서에서 벗어나 성취기준보기로 간 후 유영석 선생님의 '과정중심평가'책을 열심히 보면서 평가에 집중하였다. 학자가 아닌 교사도 쉽게 이해하게 글이 쓰여져 있기 때문이고 또 설득력도 있다. 이번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 책에서도 '학교 자율시간', '교사 교육과정', '빅아이디어', '깊이 있는 학습' '개념기반교육과정'등 둥둥 떠다니는 관련 용어를 한 권으로 잘 정리해서 새로 개정될 교육과정을 미리 이해할 수 있었다. 

 2015교육과정 이전에는 한번도 교육과정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고 그것을 논하는 선생님들 문화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변화하는 것도 결국 아래에서 움직였기 때문이라 생각하며 그렇게 실천하는 선생님들이 영향을 전파한 것이다.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은 2022개정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고 궁금한 선생님들이 같이 모여서 한챕터씩 읽으면 좋겠다. (얼마전 전문직 시험을 준비하는 옆반 선생님께 보여드리니 자신이 궁금한 내용이 다 있다며 참 좋다고 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