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자마트 - 2024 경남독서한마당 추천도서, 2025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활동 교과서 수록도서 ㅣ 바람그림책 137
김유 지음, 소복이 그림 / 천개의바람 / 2023년 3월
평점 :
소복이 작가님 그림은 단번에 알아볼 수 있다. 동화, 시, 그림책 어느곳에서나 만나면 반갑다. 사람들이 정겹고 따뜻한 그림이라 그렇다. '겁보만보, 무적말숙'의 김유 작가님과 만나서 <사자마트>가 탄생했다.
어느 동네에 팔자마트 말고 사자마트가 생겼다. 그곳의 주인은 사자씨. 문을 열자마자 만난 102동 아주머니에게 걸걸한 목소리와 흩날리는 머리때문에 오해를 사고만다. 그 오해는 소문을 타고 퍼져서 그 누구도 사자마트에서 물건을 사지 않는다.
하지만 한결같이 물건을 정리하고 가게를 단장하는 사자씨는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따뜻한 사람이다. 겉모습만 보고 사람들은 이미 판단하고 사자씨를 멀리하는데.. 동네에 정전이 일어나고 불이 필요한 사람들은 사자마트를 찾게 된다.
"어두운데 괜찮겠니?"
"자세히 보니까 잘 보여요"
사자씨와 아이들의 대화에 중요한 열쇠가 있다. 자세히 보니 제대로 잘 볼 수 있게 되어 참 다행이다.
이 작품에서 중요한 인물은 바로 고양이들이다. 어두운 곳에서 밝음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마법 고양이 둘을 그림 곳곳에서 꼭 찾아봐야한다.
그림책 읽고 난 후에 학생들과 '겉모습만 보고 판단한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더 풍성한 독후활동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