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미래교육을 상상하다
함영기 지음 / 한울림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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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공동체'에 관련된 책을 검색하다 이 책을 발견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교사공동체를 더 잘 만들고 운영할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 해결을 위해 읽기 시작했는데 이 책은 그 범주를 넘어선 교육 전반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었다. 

 시작은 교사의 전문성과 학습 공동체였지만 학교리더, 질문이 있는 교실, 기초학력, 미래교육, 마지막으로 2022 개정교육 과정의 의미까지 담고 있는 폭넓은 교육 서적이었다. 한 아이만 한 수업만을 바라보며 전전긍긍하는 나에게는 숲을 보라고 알려주는 것 같았다. 

 책의 구성은 6개로 나누어지며 각각 현실의 사례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더 나은 방향으로 10가지의 제안으로 마무리 한다. 메모하며 읽어갔던 내용 중에 '공부하는 교사되기'가 인상적이다. 

" 교사는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공부해야 한다. 이론적으로 많이 아는 것과 질문이 있는 교실을 만들어 가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질문이 있는 교실은 이론과 실천, 경험과 사례까풍부하게 쌓이는 지점에서 형성된다. 부단히 실천해보고, 이를이론과 결부시켜 검증하면서 한 걸음씩 진화하는 것이 교사 성장의 요체라 할수 있다. "

 경력이 쌓이면서 우리반만 잘하면 되는 교사 말고 동료 교사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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