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근현대사 12장면 팩트체크 - 민주시민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신봉석.정한식 지음, 차경호 감수 / 푸른칠판 / 2021년 6월
평점 :
6학년 역사를 가르칠 때 신봉석 선생님의 책과 블로그를 참고해서 수업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이번 책도 무척 기대가 되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역사를 대하는 깊이는 감히 따라가지 못할 수준이라 내 자신이 부끄러운 마음이 들기도 하고 선생님의 이런 책은 다시 역사 공부를 하게 하는 자극제가 된다.
한국 근현대사 수업을 하면 가장 당황스러운 것이 학생들이 가진 잘못된 지식과 만날 때였다. 요즘 아이들은 책이나 신문으로 역사를 접하는게 아니라 유튜브의 자극적인 영상을 통해 역사를 접한다. 그렇게 어설픈 만남이 독이 되기도 한다.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없는 아이들은 자극적인 거짓 정보를 듣고 와서 수업시간에 친구들에게 쏟아낸다. 마치 그것이 사실인것처럼 말이다. 다행인건 어른들 보다는 유연하기 때문에 거짓을 진실이라고 외치며 증거를 내밀어도 그것이 거짓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책을 쓰신 두 분 선생님도 아마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을 것 같다. 그래서 세상에 이 책을 내어놓은 것이 아닐까 싶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우리에게 저지른 만행들이 정당화 되는 것을 하나 하나 역사적 사료로 반박하고 해방 이후에는 부정선거와 아무 죄없는 시민들의 죽음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을 바로 잡고 있다.
초등학생이 읽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부모님이나 교사들이 먼저 읽고 학생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자료로 쓰면 좋겠다. 또 마지막 부분에 근현대사 수업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수업 사례들이 담겨 있어서 더욱 값진 책이 아닐 수 없다.
역사 수업에 관해 사실 전달 위주가 아닌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하고 알리고자 하는 선생님들의 노력에 감사한 마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