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시선
김태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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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오더라도, 학교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학교가 회복과 성장의 장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누군가를 소외시키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면, 그것은 학교가 아니다. 더 아픈 자에게 다가서고 그를 일으켜 세워주는 것이 교육이다."(p47)


 '교사의 시선'은 코로나 19로 대혼란을 겪는 지금의 교실을 보여주고 그 교실에서 고민하는 교사를 위로한다. 내 안의 숱한 고민들을 김태현 선생님이 그대로 읽어주듯 활자로 보여준다. 3월부터 답답하고 때론 분노하고 우울하고 무기력해졌던 감정의 반복들이 정책이 없고 대책만 있었던 우리의 현실 때문이었구나 알아차리게 하였다. 교육은 오래 기다리고 천천히 바라봐야 한다면서 눈가리고 아웅하듯 매번 바뀌는 지시들. 거기에 따르지 않으면 마치 낙오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언론과 관리자들에 선생님들은 지금 많이 지쳐있다. 


 언젠가부터 교사를 욕하는 기사의 댓글을 보지 않는다. 내가 속한 집단의 사람들이 전국민들에게 욕을 먹는 것을 보면 잠이 오지 않고 교실에서도 회의감만든다. 그렇지 않은 교사들이 훨씬 많고 지금 이시간에도 어떻게든 아이들을 위해서 혼란의 시기에도 소외된 아이들을 봐주려는 훌륭한 스승들이 많음을 안다. 하지만 놀고먹는 자들이라는 멍에를 씌우고 마치 일개미처럼 취급하여 아무런 권한도 없이 책임만 지우는 지금의 학교 현실에 자꾸만 무너진다. 


김태현 선생님의 '교사의 시선'은 우리가 잘 아는 명화를 보여주며 교사의 시선으로 해석한다. 시와 노래로 교사의 마음을 위로한다. 선생님의 글을 읽게 되어 다행이다. 지친 마음을 가진 개개인의 선생님들에게 다독임을 주고 토닥여주는 선생님의 글에 나만 이런것이 아니라고, 우리 모두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연대를 같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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