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프로젝트 학습으로 배움을 두드리다 -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
S.T.A.R 팀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서점가에는 프로젝트, 주제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된 책들이 쏟아진다. 개인이 한 수업을 엮은 선생님부터 동학년, 학교, 동아리, 교수님을 주축으로 한 대학원생들 _ 갑자기 너무 많은 사례들이 책으로 보여지고 있다. 사실 무척 부러웠다. 기록한 것을 묶어 결과물이 세상에 놓인것이 하루 하루 밥먹듯 수업을 하지만 공중에 떠서 어디론가 사라지는 내 수업들과 비교해보면서 슬프기도 했다.

 '어떤 멋진 선생님들이 모여서 책을 썼을까?'하는 궁금함에 책을 펼쳤다. 자괴감 같은 감정을 저 멀리하게 되고 깔끔하게 정리된 노하우를 나눠주는 저자분들에게 감사함이 생겼다. 기존의 책들과 조금 다른 점은 10차시안에서 녹여냈다는 것이랑 차시마다 고민하게 되는 작은 부분들을 디테일하게 안내해주었다는 점이다. '멘토링'이라는 코너를 만들어 프로젝트 수업에서 발생하는 누구나 겪을 수 밖에 없는 크고작은 문제들을 미리 알려주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가장 인상적인것은 중간 발표! 우리 교실에서 최종 발표회를 열면서 리허설은 해보았지만, 중간 발표를 통해 긴 프로젝트 수업의 허리를 건드리는 작업을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중간발표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꼭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좋은 팁을 한가지 얻었다.

 

 가장 부러운 것은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큰 수업들을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힘이 생겼지 싶다. 또 이 책에서 가장 박수를 드리고 싶은 사람은 바로 책 속의 수업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다. 그 아이들이 이 책을 만들 수 있게 한 주인공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