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 진짜 전문가가 알려주는
김상민.임성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쇼핑의 대세는 라이브방송으로 구매하는 라이브커머스다.

2017년 티몬에서 처음 시작 했다고 하는데 나는 그때는 몰랐다.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일상이 비대면 생활이 되면서 라이브방송이 핫한 트렌드가 되었다. 나도 이때 알게 되었고, 관심을 갖게된건 오래되지 않았다. 대부분이 쇼핑라이브방송을 보았을 것이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쇼호스트에 도전하고 있다.

이 책은 라이브커머스에 관련된 내용이 자세하게 있다. 물론 실전에 뛰어들어가는 것이 가장 자세히 알수있겠지만 그 전에 공부를 해둔다면 좋지않은가. 이 책 한권으로 실전 전에 공부를 해 볼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시장은 네이버쇼핑라이브와, 카카오라이브가 있다. 내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서 아는건데 네이버쇼핑라이브의 라이브커머스는 스마트스토어가 새싹등급 이상이면 방송 자격이 주어진다. 카카오도 조건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고있는데 카카오톡 이용자수가 어마어마하기에 방송으로 큰 수익을 얻으리라 본다. 배달의 민족, 그립과 쿠팡에서도 쇼핑 라이브방송을 한다. G마켓은 아직 크게 하고있지는 않지만 점차 라이브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아, 이 책에서 읽었는데 G마켓에서 슈주 신동을 섭외해 <장사의 신동>이라는 예능형 라이브를 진행했었다고 한다. 곧 당근마켓에서도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라이브커머스 성공법. 책에서 배운 것들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1. 40, 50대를 잡아라. 구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2. 마니아 층 타깃이 아닌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상품을 팔아라.

  3. 라이브방송 중엔 반드시 최저가

  4. 팬덤을 만들어라

  5. 방송 중 - 진실되게, 자신감 있게, 상품 사용 전후 보여주기, 고객과의 채팅 소통

4,5번은 방송 진행자 (쇼호스트)에 관한 내용인데 4번은 인플루언서에게 유리하다, 요즘은 인플루언서 뿐 아니라 연예인들도 하고있다. 팬덤층이 있어 신뢰하기 때문이다. 5번도 쇼호스트의 역할이다. 라이브커머스의 특이점 중에 하나가 채팅창이다. 고객들이 채팅을 할 수있고 쇼호스트는 그 채팅창을 보며 소통할 수 있다. 홈쇼핑이나 쇼핑몰에서는 없는 일이다.

어떤 레깅스 판매자는 라이브방송에서 대학 댄스동아리를 섭외에 방송에서 춤을 췄다고 한다. 이 부분을 읽는데 “와~”했다. 예상하지 못한 굿아이디어다.

라이브커머스 춘추전국시대, 플랫폼이 많아진 만큼 쇼호스트와 상품업체들도 많아지고 있다. 펜데믹때문에 잠깐 대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고객들은 이미 라이브커머스로 편하게 쇼핑하기에 익숙해져 있다. 중국판 틱톡인 도우인에서는 대한민국 못지않게 엄청난 쇼핑라이브방송이 인기를 끌고있다. 나도 어렵게 도우인에 가입했지 히히. 내가 보기엔 잠깐이 아닌 점차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본다. 그것도 전세계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