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중고상점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놀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요즘 베스트셀러 소설들은 겉표지가 매우 비슷하다. 신기하다. 같은 작가도 아니고 같은 출판사도 아닌데 말이다. <불편한 편의점>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이 세 개의 책표지가 닮아 신기했는데 <수상한 중고상점>도 닮은 것 아니겠나.

헉 그렇다면 <수상한 중고상점>도 베스트셀러 예정인가 싶어 관심이 갔다.

일본 작가 “미치오 슈스케”의 장편소설.

전에 장편소설 <용서받지 못한 밤>으로 작가의 이름을 알린 바 있다.

<수상한 중고상점>은 2011년 <가사사기의 수상한 중고상점>이라는 제목으로 이미 출간했었던 소설이다. 2011년에는 내가 책과 가깝지 않던 시절이라 모르겠지만 훗날 다시 출간되었다는 것은 당시에 인기가 많았다는 것 아닐까. 베스트셀러를 닮은 표지에 재출간까지.... 무척 기대하며 읽어보게 되었다.

“비싸서 싸게 팝니다. 아픈 마음까지도 매입합니다!”

일본 문학상 그랜드슬램 달성 작가의 경쾌하고 다정한 힐링 드라마

히구라시의 일인칭시점으로 썼다.

히구라시, 가사사기는 적자 나는 중고상점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 상점의 직원은 아니지만 한식구 같은 소녀 나미까지 3명이 이 소설의 중심인물이다. 4개의 에피소드로 나뉘어있다.

1. 청동상 방화 미수 사건 2. 신목 손괴 사건 3. 나미집 야옹이 도둑 사건 4. 주지스님의 저금통을 깬 사건.

히구라시와 가사사기는 남일에 관심 많은 굉장한 오지라퍼이다. 4개의 에피소드를 이들은 ‘사건’이라고 칭하며 굉장히 궁금해하고 해결하려고 한다. 중고 물건을 싸게 매입해 조금 더 비싸게 팔아 이윤을 남겨야 하는 장사인데 히구라시는 싸게 매입하지를 못한다. 땡중에게 터무니없이 비싸게 매입을 한다. 알면서도 당한다. 똑같이 또 당한다. 멍청? 장사 수완 없고 남일에 관심이나 많고... 캐릭터는 영 맘에 안 든다.

3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나미와 상점의 두 남자가 아는 사이가 된 사연이다. 나미의 엄마가 중고 상점에 물건을 매각하면서 나미의 집에 방문하게 되고 이때 나미네 집에서 벌어지는 일에 오지랖을 부리며 나미와의 인연이 시작된다.

아무튼 네 사건 모두 물건을 매입 매각하며 벌어지는 주인공들과는 상관없는 소란이다. 여기서 오지라퍼들은 이를 추리하고 해결한다. 자신 있는 가사사기는 적극적으로 사건을 추리해 해결한다. 하지만 가사사기의 엉터리 추리와 그걸 굳게 믿고 천재 가사사기라 믿는 나미. 나미에게 충격을 줄 수 없어 가사사기의 추리는 엉터리였음을 말하지 못하는 히구라시. 사실 가사사기의 엉터리 추리 뒤에는 히구라시가 제대로 된 추리를 한다. 물론 혼자만 진실을 간직한다.

솔직히 베스트셀러까지는 안되겠구나.... 싶었는데 어떻게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마지막 페이지에 이 책의 번역가 김은모님의 후기가 있는데 “<수상한 중고상점>은 적자에 허덕이지만, 행복과 감동은 모자라지 않는 수상한 곳이다.”라는 글귀가 있다. 책을 읽고 딱히 감동을 받거나 여운이 남지않은 나는 번역가님의 이 글귀가 소설 내용보다 더 와닿았으며 내가 너무 감동이 없나 순수하지 못한 걸까 생각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으며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