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학원 다 이유가 있다 - 모두가 행복한 학원을 꿈꾼다
김위아 지음 / 대경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필수도서이다.

본인의 경험을 담아 “나는 남들과 달라서 성공했어” 이런 허세충 책이 아니다. 22년 경험의 노하우 정말 사소한 것까지 다 담겨있다. 내가 생각한 어려움은 ‘진상 학생이나 진상 학부모를 만나면 어쩌지? 수강생이 안 모이면 어쩌지? 한 달에 얼마나 벌 수 있을까’ 부끄럽지만 고작 이 정도였다.

영어학원이라 경쟁상대는 가까운 영어학원일 줄만 알았는데 주변 수학학원에서 영어 과목을 추가해 수강생을 뺏어가 가려한 경험, 학원 건물주의 임대료 갑질, 초등학교 때 순수했던 아이가 중학생이 되더니 불량하게 변한 아이, 선생님이 차별한다고 오해하고 학원 안 가겠다는 아이, 어딜 다녀도 학부모를 우연히 만나게 되는 불편한 생활 등 생각지 못했던 너무 많은 경험들을 이 도서가 알려주었다.

‘잘 되는 학원 다 이유가 있다’ 작가는 대학 졸업 후 회사에 취직을 하거나 학원에 강사로 취직한 것이 아니라 바로 교습소를 차렸다. 사회경험이 풍부해도 사업하면 망하는데 어떻게 경험도 없이 어린 나이에 교습소를 차릴 생각을 했을까? 용기 있는 것인가 무모한 짓인가 했지만... 결론적으로 용기 있는 자였다. 20대의 나이에도 학부모, 학생, 강사들을 상대하며 다양한 경험들을 했다. 나였다면 폐업했을 것 같은 학원 일상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작가는 해냈다. 아니 버텼다.

교육에 있어서만큼은 자신감 넘치는 학원 원장. 학부모가 준 교육비보다는 더 돌려주겠다는 다짐. 작가의 그 마인드. 너무 리스펙 했다. 저 마인드는 나도 꼭 배울 것이다. 잘 되는 학원 다 이유가 있다.

강사를 대하는 마인드와 태도는 젊은 원장답게 꼰대끼가 전혀 없었다. 지금은 4050이 되었을 작가 부디 지금도 예전 같았으면 좋겠다.

뒷부분에 궁금했던 소제목이 있었다. [공부방, 교습소, 학원 중 내게 맞는 형태는?]

공부방을 하는 사람은 학원을 하고 싶어하고 학원을 운영하는 사람은 공부방을 하고 싶어 한다는 내용. 제목과는 다르게 내게 맞는 형태를 결정하는 데 도움 될만한 내용은 없었다. 이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나는 직장인 생활이 끝나면 교습소부터 시작해 학원을 창업하고 싶은데, 이 책을 안 읽고 시작했다면 안 됐을 것 같다. 내가 이 서평이 쓴 부분은 책 내용의 아주아주 일부분일 뿐이다. ‘잘 되는 학원 다 이유가 있다’ 이 책은 학원 경영의 교과서이다.

학생 학부모 선생님 원장

모두가 행복한 학원을 꿈꾼다.

-해당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