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유령 방과후강사 이야기
김경희 지음 / 호밀밭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과후강사, 현 방과후 강사가 쓴 방과후강사 라는 직업에 관한 이야기다. 나는 작가의 경험담을 쓴 책이나 주관적인 생각을 마치 정답인 듯 써놓은 도서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자기계발서를 유난히 좋아하지 않는다. 이 책을 읽기전에도 혹시나 본인이 경험한 것이 정답이라는 생각으로 글을 쓰지 않았을까 했는데 아니다. 경단녀들의 복귀직장으로 꿈꾸는 직업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그것도 아니었다. 전혀 알지 못했던 하나의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다. 주관적인 생각이 섞이지 않은 경험담. 책을 읽으면서 쉬지않고 한번에 다 읽었다.

세상에 쉬운일은 없는 것 같다. 나는 오히려 내가 비정규직이나 계약직이면 좋겠다라고 상상해 본 적이 있다. 대기업 지원자가 아니기 때문에 일자리는 너무나 많았다. 회사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인성 쓰레기 동료를 만나면 스트레스 받아 이직하고 싶었던 적이 너무 많다. 계약직이라면 그 시간만큼만 버티고 관두면 되는데 정규직은 사직처리를 안해주면 그만두기도 힘들다. 퇴사한다고 말하면 올가미처럼 물고 늘어지며 퇴사를 못하게 막고, 신입사원 중에는 아직도 최저임금 미만 급여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노동부에서 그 수많은 회사를 다 뒤져볼것도 아니니 걸릴일이 없음. 산재보험? 회사에서 다칠 확률이 얼마나될까. 내15년이상의 직장생활에 그런일은 없었다. 실업급여? 해고를 당해야만 받을 수 있지 내가 관두면 받을 수도 없는 것. 그래서 계약직이고 싶었던적이 많았다. 반대로 프리랜서 방과후 강사들은 비정규직의 단점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던 것. 왜 책이름에 '꿈꾸는 유령'이라는 표현을 했는지도 책을 읽고 알았다. '을'의 입장인 직업인 것 같다. 너무 대우를 못 받는다. 방과후교사 뿐 아니라 어떤 직장도 마찬가지겠지만 왜 갑질하고 무시하는 사람들은 꼭 있는걸까. 안타까움에 화가 나기도 했다. 그래도 방과후 강사의 재밌는 수업에 그 과목을 꿈으로 삼는 아이들도 있다니 보람도 있어서 다행이다. 직장인보다 돈도 많이 벌수 있고 잘만 하면 금전적으로는 괜찮아 보인다. 12만 방과후강사들에게 박수를 보내며 강해지길 바란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