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WAVE 거대한 변화 - 위기는 새로운 기회와 부자를 만든다
김영익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의 모든 자산 가격은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단기 사이클에 따라 오르고 내립니다. 현재는 경기가 수축국면에 접어들었고, 주식, 부동산 가격도 하락 사이클에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시장을 떠나서는 안 됩니다. 멀리 내다보면서 투자 시기를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주요 경제 변수를 분석하면서 경기 흐름을 공부해야 합니다. (p.238)

작년 김영익 교수의 경제도서 "더 찬스"를 읽었다. 그 후로 기회가 되면 경제도서는 일부러 찾아 읽어야지라며 결심하게 되었던 내게 뜻깊은 경제도서다. 그리고 반년이 지나 김영익 교수의 다음 책이 출간되었다. 제목은 "BIG WAVE 거대한 변화"이다. 작년 읽었던 경제 도서로만 보면 2023년은 경제침체가 확실화된 듯 보였다. 하지만 위기 또한 기회라고들 한다. 과거에 전례가 없던 경제침체가 왔다 해도 이 시기를 기회로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빅 웨이브 거대한 변화"안에 좋은 팁들이 숨어있을 거라 생각하며 최대한 꼼꼼하게 읽어보았다. 

가장 새기며 읽었던 3가지 테마는 주식, 부동산, 채권이었다. 나의 주식들이 왜 이렇게 엉망이 되어버렸는지 자세히 이유를 알게 되었다. 또한 언제 어떻게 주식을 들어가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부동산의 경우는 앞으로 2년 정도 하락이 예상된다고 한다. 가장 큰 이유는 금리겠지만 한국의 경우 금리 인상은 올해 안에 멈출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일부러 신경 써가며 새로운 정보를 챙겨보면 좋을 듯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채권이었다. 이번 책을 통해 처음으로 금리와 채권의 관계를 배워보았다. 알쏭달쏭 이해가 될 것 같으면서도 이해가 안 되는 뇌 정지 상태가 반복돼서, 일단 우선 공식만 외워야겠다. 금리가 하락하기 시작할 때, 그때 채권을 사야 한다. 그러면 더 좋은 가격으로 더 좋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온다. 이건 별 100개 표시해야 할 듯.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회사에 다니면서 국민연금을 내는 것에만 안주하지 않았으면 한다. 미래가 불안한 국민연금이 모든 국민의 생활을 확실하게 보장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개인연금이나 여러 가지 투자수단을 통해서 미래를 준비하는 현명한 자세가 필요하다. (p.146)

나의 첫 경제도서 "더 찬스"를 읽었을 때만 해도 두통과 함께 정신줄을 부여잡으며 읽었던 상황들이 아직도 선명하다. 경제는 학교 사회 시간이나 교양시간에 절대 선택하지 않았기에 경제의 뜻도 모르는 거의 외계인 수준이어서 특히 힘들었다. 하지만 경제도서는 읽으면 읽을수록 처음에 느꼈던 고강도의 두통이 점차 나아지는 것 같고, 조금씩 경제 구조 관계에 대해 처음보다는 조금 더 선명한 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다. 이게 다 김영익 저자님과 출판사 관계자분들 덕분이라 생각한다. 유익한 정보뿐 아니라 나 같은 경제 초보자들을 위해 용어 하나하나 꼼꼼히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이 흐름을 타서 앞으로도 경제도서를 꾸준히 읽어봐야겠다. 





▶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