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의 한살이로 들여다본 논 생태계 쌀 생태 정보 그림책
배영하 글, 류정우 그림, 이영문 감수 / 둥그나무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벼의 한살이로 들어다본 논 생태계 쌀, 둥그나무, 자연관찰, 생태정보 그림책

 

 

 

도시생활을 하면서 논, 밭에서 자라는 자연의 신비로움을 아직 모르는 아이들에게

이런 생태정보 그림책은 꼭 필요하단 생각이 들어요.

자연관찰 책을 자주 보여주고 있지만, 아이들은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시간도 중요하다 생각이 들고,

아는 만큼 더 많이 보이니...책의 중요성이 크게 느껴지고 있었어요.

새싹이 올라오고, 아파트 주변의 나무들이 푸릇푸릇~

봄의 향기를 느끼게 해주는 개나리, 목련, 벚꽃까지

아이들의 마음도 봄내음에 기분도 up 되었답니다.

늘 밥을 먹고 사는 우리지만, 쌀이 어떻게 자라서 우리의 밥상까지 올라오는지..

잘 모르고 있는 아이들에게 많은 지식을 전달해줄 책을 만났어요.

둥그나무에서 나온 생태 정보 그림책 <쌀>이랍니다.



 

 

이 책은 농약과 비료를 치지 않는 땅에 논에 직접 볍씨를 뿌려 미생물, 벌레 등 천적들의

왕성한 활동을 잘 활용해 농사지어 온 이영문 농부의 농사법을 바탕으로 하여 만들었다고 해요.

 

단순한 생태정보를 제공하는 책이 아니라 주인공 벼톨이, 벼락이 벼실이 들의 재미난 이야기를 따라

책안의 내용을 읽다보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정보들이 엄청 난 책이에요.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찾아오자,

농부 아저씨는 볍씨 친구들을 밀밭에 뿌렸어요.

 


 

 

땅속의 생물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요. 모두 열심히 자기 자리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얼핏 만화를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의 말풍선들~

땅속의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과 알게 되었어요.

우리가 모르는 일꾼들인거죠..ㅎㅎ

 

  

볍씨에서 벼가 수확되기까지의 과정을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알 수 있었는데요.

벼가 자라는 논에서의 작은 생물들...

우리가 몰랐던 수많은 생물들이 서로 공존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이 정겹기까지 했어요.

책의 마지막에는 쌀이 떡이 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어요.

떡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이런 과정에 의해 떡국떡이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너무 신기한가봐요.

예전에는 방앗간에서 직접 가래떡을 뽑으러 가고, 그 가래떡을 집에서 썰어 떡국을 끓여먹었던 기억이 많은데..

요즘은 그런 광경은 집에서 볼 수 없으니..안타깝네요.

오늘은 아이들과 가래떡을 사와 썰어보는 재미를 느끼게 해줘야겠네요...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