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금요일 힘찬문고 58
구니마쓰 도시히데 지음, 고향옥 옮김, 박경민 그림 / 우리교육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 금요일

구니마쓰 도시히데 지음 / 고향옥 옮김 / 박경민 그림

 

 

요이치는 초등학교 5학년으로 말썽꾸리기에요.
늘 학교에 1등으로 등교를 하는 아이죠.
이상한 일이 벌어진 날은 금요일이였어요.
매일 1등으로 등교를 했는데..오늘은 야마다가 먼저 학교에 와 있었고,
야마다가 수학 숙제도 보여주고, 수업시간에 떠들어도 지적을 받지 않았어요.
참 이상한 날이라고 생각한 요이치는 집에 돌아오니 더 이상한 기분이 들었어요.
평소 잘 사주지 않던 간식도 식탁위에 가득이고, 간식을 먹고 기다려도 엄마는 오지 않으셨어요.
집을 나가서 1년이 넘도록 돌아오지 않는 아빠. 그리고 말없이 나가서 기다려도 돌아오지 않는 엄마!!
하루아침에 요이치와 겐지는 세상에 둘만 남게 되었어요.
하지만, 요이치는 다른 날과 똑같이 아무렇지도 않게 등교도 하고,
동생도 챙기는 모습이 대견스럽기까지 하네요.
엄마의 부재를 거짓말로 넘겨보려고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서 다른 이들이 알게 되고,
아무 걱정 없이 지내고 있는 줄 알았던 야마다의 아픔도 보게 됩니다.

 


요이치에게 벌어진 일은 드라마에서 자주 보던 상황이였어요.
요즘도 엄마, 아빠의 부재로 아이들끼리 살아가는 경우가 종종 있겠죠.
점점 세상이 각박해서 남의 일에 관심도 없고, 도울려는 손길이 줄어들고 있지만,
주변에 이런 부모의 그늘안에서 보호받고, 사랑으로 자라야하는 아이들이
험한 세상에 방치되어 있다고 생각을 하니.. 너무 안쓰럽고 걱정이 되네요.

집을 떠나야 했던 엄마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책을 보는 중간중간 눈물이 날 정도로 마음이 찡하네요.
둘만 남겨진 아이들이 서로 의지하면서 살아가는 모습이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한편으로는 요이치가 동생을 챙기고 보살피는 모습이 대견스럽고, 기특하네요.
우리 아이들이 만약에 이런 상황이 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생각도 하고 싶지 않은 일이네요.
<이상한 금요일> 제목만큼 이상한 일들이 벌어진 금요일이지만, 슬픔과 아픔으로
세상을 포기하지 않고 그 아픔을 잘 견뎌나가는 아이들을 보니 어른보다 낫다라는 생각도 들어요.

요이치와 겐지 같은 상황에 놓인 아이들이 아픔을 이겨내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줘야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