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이 뽑은 안데르센 동화 햇살어린이 63
방정환 옮김, 장정희 해설 / 현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정환이 뽑은 안데르센 동화 

 

 

방정환과 안데르센?

방정환이 안데르센동화를 뽑았다고?

책 제목부터 어떤 내용일까~ 정말 궁금하게 만들어주었어요.

1923년 창간된 <어린이> 라는 잡지!

그 잡지는 어린이를 정말 사랑하신 방정환이 낸 잡지라고 해요.

그 작지안에는 1920년대 어린이들이 읽었던 동화들이 등장하는데...

그 안에 성냥팔이 소녀 였다고 해요.

그 내용을 읽으면서 <방정환이 뽑은 안데르센동화> 작가 장정희님은 눈물을 흘렸다고 해요.

방정환 선생님이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던 안데르센 동화!!

조선어린이들에게 보여주고, 말하고 싶었던 것들이 가득 담겨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게요.

 

 

 

 

 

천사, 성냥팔이 소녀, 의좋은 내외, 꽃속의 작은 이

이렇게 4편의 안데르센 동화를 방정환이 옮긴 동화를 담고 있어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동화도 있고,

잘 모르는 동화도 있어요.




가장 잘 아는 동화 인 '성냥팔이 소녀' 를 읽어보았어요.

잘 알고 있는 동화라 낯설지 않은 성냥팔이 소녀에요.

하지만, 우리가 안데르센 동화에서 느끼는 정서와는 조금 달라요.

주인공 성냥팔이 소녀는 동양인이죠.

한복을 입고..ㅎㅎ 성냥을 켰을때의 서양음식이 아닌 우리 정서의 조선식이죠..ㅎㅎ

웃음도 나지만, 작은 소녀가 굶줄이고 추위에 떨다가 결국 가엽게 죽어가는 모습은

정말 안타깝고 안데르센의 원작보다 더 슬프게 느껴지네요.ㅠㅠ





원작자는 안데르센이지만

그안에서 방정환이 사랑한 아이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이야기~

우리 상황에 맞게 재창작하여 일제 강점기 짓밟히고 학대받고 설움을

받음면서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희망도 주고, 감동을 느끼게 해주면서

용기를 잃지 않게 하기위한 방정환의 마음이 담겨 있어

책의 내용을 읽을 수록 가슴이 따뜻해지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와 꼭 읽어보면 좋은책으로 추천~
<방정환이 뽑은 안데르센 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