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한 그릇 뚝딱 - 쌀이 만든 우리 역사와 문화 상상의집 지식마당 19
남상욱 지음, 민들레 그림 / 상상의집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쌀이 만든 우리 역사와 문화

역사 한 그릇 뚝딱

 

 

 

 

하루에 세 끼!!

하루에 밥은 3번은 꼭 먹게 되는 우리들~

하지만 이 밥의 주원료인 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직 아이들은 잘 몰라요.

쌀밥 한 그릇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정신을 말이죠.

우리민족의 식생활은 늘 쌀과 함께 했고,

그 안에 역사와 문화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이야기 !

쌀이 만든 우리 역사와 문화 <역사 한 그릇 뚝딱> 과 함께 했어요.

 

 

 

 

쌀밥에 담긴 역사, 쌀로 빚은 문화 로 크게 구분되어 있고,

고조선, 삼국, 고려, 조선, 일제까지 쌀밥에 담긴 역사를 알아가고,

쌀로 빚은 문화에서는 떡, 장, 죽, 술, 누룽지와 숭늉까지..

아이들이 궁금하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이 가득해요.

 

 

 

 

 

 

연도표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로 빠져들어가고 해줘요.

역사를 알아가는데 연도표는 정말 필수잖아요.

역사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확인하고 '이야기로 맛 보기' 로 넘어가요.

이야기를 더 탄탄하게 다져주는 '냠냠, 역사 읽기' ,

'한 숟가락 더!' 를 통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가기


이렇게 역사를 흥미롭게 알아갈 수 있으니 어렵다고 생각했던 역사에 관심 폭발!

 

 

 

 

 

 

쌀로 빚은 문화에서는

아이들이 밥으로만 먹었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엄마가 좋아하는 떡, 장, 죽, 술 그리고 누룽지와 숭늉까지..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부분이라고 하면서

눈을 똥그랗게 뜨면서 좋아라~ 하네요.

심지어 밥 대신 떡을 먹어도 되냐고..ㅎㅎ


청동기 때 이미 떡이 만들어졌다는 사실~
유적에서 떡을 찌는 시루가 발견되었다고 하니..이 또한 놀랍더라구요..ㅎㅎ


만들어볼까? 코너를 통해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쉽고 간단하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절미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것도 알았어요.

오늘 재료 사러... 마트 가야겠어요. 아이들과 직접 떡을 집에서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은 바로 체험 해보자고 하네요.


인절미 말고도 떡볶이, 타락죽, 막걸리, 누룽지과자까지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림과 설명이 아이들이 보기에도 간단하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

만들기 딱 좋다고 하루에 한가지씩 해보겠다고 해요..ㅎㅎ


 

우리가 평생 얼만큼의 쌀을 섭취하게 될까요?

소비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먹는 양도 줄어드는데요.

우리 역사와 문화가 담긴 쌀!!

<역사 한 그릇 뚝딱>을 읽고나니 달리 보인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