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옷 짓다 시리즈 1
최미소 지음, 조에스더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 짓다시리즈

이런저런 옷


 


 

짓다시리즈로 재미를 찾았기에 이번에 만난 1권 옷은 더 호기심을 가지고

책의 내용에 빠져들어갈 수 있었는데요.

<이런저런 옷>의 첫 페이지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부터

마음에 쏙 들어요.

"마녀에 의해 재단사가 옷이 되어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옷을 찾아다니고 있다." 라는 말에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옷? 과연 마녀가 원했던 특별한 옷은 무엇일까?

아이와 함께 고민하게 만들어주니 책의 내용이 더 궁금했답니다.ㅎㅎ



<이런저런 옷>은 생존을 위한 옷, 신분에 따른 옷,

과시를 위한 옷, 산업이 된 옷, 문화가 깃든 옷, 과학을 담은 옷, 직업을 나타내는 옷 으로

총 7개의 분류로 다양한 옷을 구경하고 거기에 담긴 의미도 알 수 있어요.


 

 

 


 

생존을 위한 옷이라는 타이틀 만으로도

우린 구석기, 신석기시대.. 이렇게 오래전 시대를 생각했어요..ㅎㅎ

아이도 마찬가지고요.

야생의 자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동물의 가죽으로 몸을 보호했죠.

이것이 최초의 옷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신분에 따른 옷, 과시를 위한 옷의 내용도 좋았지만,

산업이 된 옷에서 아이는 초집중모드가 되었답니다.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의류산업은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나날이 발전해 나갔어요.

그 이전까지는 장인의 손길에 거친 맞춤옷이였는데...

이제는 기계로 쉽게 옷을 찍어내면서 값을 치르면 누구나 원하는 옷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청바지가 우너래는 광산 노동자들이 입던 작업복이였다는 말에 아이는 또한번 놀라네요.

청바지는 매일 입어도 편하고 좋은 옷중의 하나에요.

그래서 청바지는 언제 처음 만들어져 입었을까? 궁금하기도 했었는데..

작업복이였다니..ㅎㅎ 놀란만도 해요.

작업할 때 바지가 찢어지지 않도록 튼튼한 데님소재로 만들었고,

그 만든 사람이 리바이 스트라우스래요.

그래서 그 브랜드가 '리바이스'라고 해요.

아직까지 리바이스 청바지 하면 전세계가 알아주고 있죠..ㅎㅎ




 

다양한 옷들을 분류별로 만나보고 나면

이렇게 중간에 만날 수 있는 '생각해 볼 거리'를 보여줍니다.

옷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

그리고 옷에 담긴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의미를 알아갈 수 있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넓어지고 또다른 세상에 눈도 뜰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새롭기도 하고, 알고 있는 내용도 있고,

짓다시리즈 <이런저런 옷>을 통해서 나른 나라 전통 의상이 궁금하다면서 찾아봐야겠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