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없으면 좋겠어? - 혐오와 차별을 반대하는 동화집 햇살어린이 52
임어진 외 지음, 김주리 그림 / 현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없으면 좋겠어?

 

 

 

우리가 사회 약자들을 그냥 바라보는 시선은

편견과 차별이 좀 내제되어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사람들을 그냥 바라보기만 하고, 몸소 나서서 다가가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

그것이 아이들에게도 전달되어 져서 그들이 마음을 아프게 하는 건 아닌가 싶어요.

남몰래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편견과 차별~

이제 현북스 햇살어린이 <내가 없으면 좋겠어?>를 통해서

부당한 차별을 받지도 하지도 않고

따뜻하게 이웃을 돌아보는 따뜻한 마음을 지닌 아이들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읽어 봅니다.

 

 

 

'8차선 횡단보도'는 장애인,

'어쩌다 보니 할아버지'는 노인,

'인기투표' 는 성적과 외모로 판단하는 아이들의 모습,

'오 모둠 냄새' 에서는 가난,

'불법 사람' 에서는 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

 

<내가 없으면 좋겠어?>는 총 5가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김일옥 작가의 '인기투표'의 내용을 소개해볼게요.

제목만으로도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딱 감이오네요..ㅎㅎ

초등생인 시에나도 바로 어떤 내용인지 알수 있다면서,

요즘도 가끔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투표를 하게 되는데..

시에나 반 아이들에서도 예쁜 여자애들을 좋아하는 남자애들이 많다고 해요.

'인기투표'는 제현 편, 세아 편 두 파트로 나뉘어져 있어요.

남학생 제현의 입장에서 여학생 세아의 입장에서 서로 다른 생각과 오해!

그 부분을 생각해보면서 읽으면 좋아요.

 

제현의 생일모임에서 같은 반 여자친구들의 인기투표를 진행했어요.

외모, 성격, 두뇌, A, B, C 등급을 매겼는데..

그 사실을 알게 된 여자친구들~

남자친구들은 인기투표 결과를 아무렇지 않게 여자친구들에게 내뱉고 말아요.

그렇게 되면서 반 분위기는 얼음장같이 냉랭해지는데...

 

 

 

각각의 이야기에서 아이들과 저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 주었는데요.

이야기에서 나오는 상황이 상상이 아닌 현실에서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우리 아이들이 이런 상황을 겪을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생각하는 시간도 가졌어요.

아이들은 일을 당한 주인공들의 마음이 정말 나쁘고 슬프고 외로웠을 것 같다면서

그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있는지.. 주위를 둘러보면서

소외당하고 마음을 다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대요.

그리고, 편견으로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