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 100문 100답 -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김한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무설계라고 하면 뭔가 거창할 것 같지만

부모에게서 용돈을 받거나, 소소한 알바를 하던 학생에서

경제활동을 막 시작한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에겐 '용돈계획표의 확장판'이라고 보면 된다.

돈의 규모가 커질 뿐이지, 아니 크지 않더라도

내가 어떻게 돈을 벌고, 소비할 것인 지에 대해 조금 막막한 친구들이라면

이 책을 부담없이 펼쳐봤으면 좋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아이의 엄마이며 이미 사회생활을 단절한 중년의 내가 이 책을 들여다 본 이유는

10여년의 짧은 직장생활에도 불구하고 모아놓은 돈이 별로 없었기에

아쉬운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오늘 아낀 커피값이 내일의 큰돈이 된다!

재무설계 100문 100답 중에서

라길래 '얼마나 많이 줄이고 쪼이면 되는건가...! 하드트레이닝 방법을 알려주는 걸까?'

하고 각오를 하고 펼쳤는데

저축뿐만이 아니라 다양하게 돈을 불릴 수 있는 방법과 절약하는 법 등이

99개의 질문과 1개의 조언으로 담겨있다. (1개의 조언은 맨 마지막에..)

차례에서 그동안 내가 가졌었던 딱 맞는 질문을 쏙쏙 골라서 읽고 있는데,

마치 나를 아끼는 인생 선배가

1부터 100까지 아무것도 모르는 날 위해

차근차근 인생상담을 해주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투자는 안전한 것이 없으며, 계속 신경 쓰고 감시해야 합니다.

재무설계 100문 100답 중에서

질문에 알맞는 대답을 하면서 정보도 주고

작가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가치관? 을 열심히 나누려고 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실로 직장선배 같은 느낌.

이미 유부녀인 내가 많이 공감했던 마지막 문답이다.

책을 거의 읽고 나니 들었던 생각은...

이런 현실적인 진심어린 조언을 차분하고 자세하게 해주는 인생선배, 멘토가 없었다는 게 참 아쉬웠고,

차라리 직장생활을 하면서 동료들과 가십거리나 얘기하며 시간을 떼우는 게 아닌

이런 책들을 찾아보며 일찍 경제계획에 눈을 떴다면

더 여유로운 내가 되진 않았을까... 하는 후회도 조금 남는다.

하긴, 지금 이 100문100답 안에서도 내가 몰랐던 게 수두룩한데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다행이지 뭐^^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