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정치적 동물의 길
김영민 지음 / 어크로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삶이나 정치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혼한 배우자와 다시 결합하기로 결심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은 인생이 고단하고 허망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살아내기로 결심한다.
어떤 사람은 정치의 세계가 협잡과 음모로 얼룩져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거의 유혹을 떨치고 정치의 세계로 나아간다. 그들의 인생이나 정치는 그러한 자각이 없는 인생이나 정치와는 다를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냥 사는 인생이나 마냥 권력을 쥐려는 정치가 아니라 반성된 삶과 숙고된 정치다."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 정치적 동물의 길'
책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정치에 관련된 책이다.
내가 생각했던 정치는 국가와 국가 사이, 혹은 한 국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책 속에서 김영민 교수님은 정치는 어디에나 있다고 말한다.
"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 당연해 보이던 것이 더 이상 당연해 보이지 않을 때 정치가 있다. 당연한 듯한 현실의 그늘에 금방이라도 사라질 듯 위태롭게 존재하는 이들이 있다. 일견 당연해 보이는 것을 낯설게 보는 데 정치가 있다."

그리고 정치와 인간의 삶을 연관되어 설명한다.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이며, 그 문제를 다루는데 정치가 있습니다."
개인의 삶도 더불어 사는 삶도 늘 어렵고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
세대갈등, 인종차별, 빈부격차, 갑질 등 서로의 이해관계가 충돌한다. 그러기에 우리에게는 정치가 필요하다. 권력을 쥐려는 정치가 아니라 반성된 삶과 숙고된 정치가.
나도 마냥 정치에 냉소적이고 비판적인 사람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정치에 더 관심을 가지고 접근을 해봐야겠다.
김영민교수님 만의 입담과 필력을 좋아하는데 이번 책도 두고두고 읽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