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독 - 독서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이지성.스토리베리 지음 / 차이정원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 다짐 중 하나인 다독하기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들어 열심히 책을 읽었다. 초창기엔 작심삼일이라고 열심히 책을 읽었고 그러한 내 자신에 뿌듯하기도 하였다. 문제는 책을 읽는 것이 지루해지기 시작해졌다는 데 있다. 초반과 달리 점점 책읽기가 힘들고 귀찮아졌고 목표했던 권수도 간신히 읽는 내 자신을 발견했다. 책을 왜 읽어야하는지에 대한 회의감이 찾아왔는데 이러한 슬럼프에 대한 고민을 하다 독서리딩전문가인 저자의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 책을 읽으며 내 삶을 변화시킬 독서의 이유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레드퀸 효과라는 것이 있다. 아무리 애를 써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정체된 상태를 일컫는 말인데 문득 내 처지가 떠올랐다. 현상황을 벗어나 새로운 삶으로 도약하고 싶지만 아무것도 바뀌지 않은 채 현 상태가 유지 되고 있는 내 삶이 이입된 것이다. 사실 독서를 새해 들어 열심히 해보자고 결심한 계기도 인생을 바꿔보려는 이유가 컸는데 그래서 이 책의 주인공인 현성에 내 자신을 더욱더 대입했던 것 같다. 치열한 대한민국의 경쟁사회에서 레드퀸 효과에 허우적 대는 내 자신을 변화시키기위해선 2배이상의 노력이 필요한 데 나는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성공한 사람들과 나의 공통점을 찾자면 누구나 하루가 24시간이라는 점일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시간들을 유의미하게 쓰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반성하게 되었다. 독서할 시간이 없을만큼 인생이 바쁘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내 삶에서 새고 있는 시간들이 많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하루계획을 다시 잡아 짜투리시간들을 활용하여 독서하는 데 투자해야겠다고 결심하였다.

 내가 독서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회의감을 가졌던 이유에 대해서도 이 책을 읽으며 그 답을 찾았다. 아무 목적 없이 목표권수를 채우는 데에만 급급했던 것에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재미만을 위한 독서가 아닌 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위한 100권 독서를 목표로 잡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1일 1독을 하여 뇌를 바꾸는 독서에까지 나아갈수 있도록 정진해야겠다는 생각도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며 독서에 관한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독서초보자들을 위해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책의 이야기는 내게 한자리에 앉아 책을 끝까지 완독하도록 하게 만들었다. 내 인생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독서를 하기 위해 저자의 방법에 따라 독서를 할수 있게끔 목표를 다잡은 뜻깊은 일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