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2 - 1916-1920 3·1혁명과 대한민국임시정부 (박시백의 일제강점기 역사만화) 35년 시리즈 2
박시백 글.그림 / 비아북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 배웠던 일제강점기에 대한 역사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굵직굵직한 사건이 주를 이루었다. 이 책을 읽기전까지 일제에게 병합된 후 1920년대 이전까지의 역사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은 일제의 강압적인 헌병통치가 이루어졌다는 것과 이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3·1 운동에 대한 역사적 사실이 다였다. 교과서에서도 이 부분에만 초점이 맞추어졌고 일제의 통치하에서 우리 선조들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이 시대를 살았는지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하였다. 그 당시의 우리조상들은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자세히 알고 싶었는데 일제강점기의 시대를 크게 5년 단위로 나누어 자세히 다루고 있고 만화로 되어있어 생생한 현장감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시대가 흐르면서 나라와 그 시대를 살고 있는 인물들은 바뀌지만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임진왜란과 일제강점기는 시대는 다르지만 상황은 비슷하다. 두 시기 모두 일제의 침략이 있었고 시련과 고난을 겪지만 일본군을 물리치게 된다. 문제는 침략에서 해방된 후에  대처한 방식도 비슷하다는 점이다. 선조의 경우 수도를 버리고 의주까지 도망가면서 나라를 위해 직접 싸우는 것 없이 명나라 군에게 의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방 각지에서는 의병들이 일어나 나라를 위해 목숨걸고 싸우고 있는데 말이다. 일제시대도 마찬가지다. 일제에 병합된 후 조국해방을 위해 나라의 국민들은 목숨을 걸고 저항하지만 이승만 대통령 역시 미국에만 의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두 지도자 모두 명분성과 위신을 얻기 위해 조국의 해방이 외세에 의해 해결되었다고 하며 국민들의 조국에 대한 희생과 헌신을 외면하는 모습을 보였다.

 내가 만약 3·1 운동시기에 살았다면 목숨을 걸고 일제에 저항하였을까? 이 책을 읽기전까지만 해도 당연하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쉽게 확답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일제의 무분별한 총격과 죽음을 만화로 통해 보며 쉽게 내 목숨을 조국을 위해 버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나아갔기 때문이다. 특히 이리 지역의 만세운동을 주도한 문용기 선생님의 모습을 보며 그러한 생각이 굳어졌다. 태극기를 들고 시위를 주도하는 것을 본 일본군이 칼로 태극기를 든 오른손을 잘랐는데도 이에 굴하지 않고 왼손에 태극기를 들며 조선독립만세를 외치는 모습을 보며 일제의 만행에 대한 분노와 조국을 사랑했던 선생님의 마음이 절실히 느껴지며 쉽게 조국을 위해 목숨을 걸것이라는 말을 할 수 없었기때문이다.

 이 책을 읽기전까지 한국사를 배우며 왜 독립운동가들이 하나로 합치지 못햇는지 궁금하였다.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위인들이라면 마땅히 힘을 하나로 합쳐도 못할 판에 분열을 하고 있으니 언뜻이해가 가지 않았다. 하지만 만화를 통해 깨닫게 되었는데 조국해방을 위한 정치적 사상과 조국해방을 위한 방식 등이 다양했던 것이다.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 이는 간극을 좁힐 수 없는 것이었고 이 과정에서 분열까지 일어났다.

 일제강점기를 역사로 배우다보면 독립운동가들에게 집중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책은 독립운동가들과 그에 반대편에 선 친일파들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한쪽은 조국해방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있는데 또 다른 한편에서는 호위호식하며 일제에 찬동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더욱더 독립운동가들이 부각되어 독립운동가들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들이었는지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흔히들 역사는 반복된다고 말한다. 시대적 상황과 처한 현실은 다르지만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도 교훈이 되는만큼 이를 참고하여 국민들이 미래를 대처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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