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갈래 길
래티샤 콜롱바니 지음, 임미경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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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의 여성인권은 어떤가?'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이다. 2017년 한 해는 페미니즘에 대한 열풍이 뜨거웠던 한해였다.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여성인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고 더 나아가 전세계적으로는 여성인권이 어떤지 궁금하였는데 이 책에서 나오는 인도의 스미타,이탈리아의 줄리아,캐나다의 사라를 통해 각기 다른 상황속에서 여성으로서의 장벽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인도의 스미타는 인도 카스트 신분제에서 최하층민인 불가촉천민이다. 조상대대로 똥을 치우는 역할을 물려받았으며 현실에 순응한다면 자기뿐만 아니라 자신의 딸도 천직을 물려받아야하는 상황이다. 스미타에게는 이러한 운명을 자기 자식대에서는 끊고 싶다는 열망을 간직하였으며 남편을 설득하여 딸을 학교에 보내게 된다. 하지만 학교에서도 결국 운명이 바뀌지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은 스미타는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기위해 큰 모험을 감행하려한다. 살고 있는 마을을 도망쳐 도시로 나아가려는 것이다. 하지만 도시를 벗어나려는 것은 목숨을 걸어야하는 것이기에 남편은 망설이게 된다. 현실에 순응하려는 남편을 보며 자신을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남편은 내버려둔채 몰래 딸과 도망치게 된다. 스티마의 이러한 결단력과 소신을 읽으며 내 자신이 운명에 순응하려한 스티마의 남편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 자신은 지금의 현실에 만족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은 아닌가 말이다.

이탈리아의 줄리아는 아버지의 가업을 물려받기위해 학교도 그만둔 채 가발 공방을 계승하고 있다. 그러다 아버지가 쓰러지게 되고 집에 빚이 있으며 공방이 폐업의 위기에 몰리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 가족들은 집이라도 지키기위해 사랑하지 않는 남자와 결혼하라고 종용한다. 줄리아에게는 사랑하는 인도인이 있었는데 인도인을 통해 공방을 회생하는 방안을 고안하게 된다. 인도인들의 머리카락을 수입해 가발을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시칠리아 사람들의 머리카락을 고집하는 기존 전통에 역행하는 것이기에 가족들과 불화가 생기게 된다. 여기에서 줄리아의 강한 여성상이 나타난다. 기존의 전통과 관습에 맞서 현실에 맞게 변화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마치 우리나라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하였는데 사랑하는 사람과 정략결혼 사이에서 사랑을 선택하고 고난을 이겨내는 모습이 이것이다.

 캐나다의 사라의 경우 도시의 최고로펌의 여성임원이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여성이기에 약한모습을 보이지 않기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인다. 가족과 직장을 철저히 분리해 생활하려는 이분적 생활은 잘 지켜지는 듯하지만 유방암에 걸리며 산산조각나기 시작한다. 로펌에서 서서히 따돌림을 당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겪을 수 있는 상황이기에 남일 같지가 않았다.

어찌보면 다른 세 여성은 머리카락이란 소재를 통해 연결된다. 스미타는 자신의 머리는 신에게 받치려 삭발을 하게되고 이는 이탈리아의 줄리아 공방에서 가발로 제조된다. 그리고 이 가발은 암에 걸려 머리가 빠진 사라의 가발이 된다. 세 사람이 머리카락으로 연결되어 용기와 힘을 가지게 되는 데 저자가 말하고 싶어하는 것은 사회적 편견과 장애 속에서 좌절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자는 뜻을 내포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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