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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해지는 뇌 과학 독서법 - 뇌과학자가 밝히는 독서를 통한 두뇌 개발법
김호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월
평점 :

내가 학창시절을 보내던 때만 해도 선천적인 재능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교육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요즘의 과학적 트렌드는 후천적인 노력에
포커스가 맞춰져있는 듯 하다. 수많은 연구사례가 타고나기보단 만들어지는 것에 조명을 비추고 있는 것이다. 이는 IQ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는데
과거에는 IQ가 타고났기에 고정된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의 후속연구를 통해 이는 잘못된 사실이라는 것이 밝혀졌는데 뇌를 쓰면
쓸수록 IQ 등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즉 꾸준한 노력으로 뇌를 사용한다면 어느 누구나 똑똑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뇌를 똑똑하게 만드는 데
최고의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독서라고 저자는 설파하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어린시절에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대부분 사람들은 많이 들어보왔을 것이다. 이를 저자는 뇌과학적 연구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고 있다. 독서를 많이 하면 할수록 뉴런의 시냅스 부분이 무수히 연결되고 미엘린 부분(전선으로 치면 피복부분)이 강화되어 뉴런사이의 전기
신호가 원활히 전달된다는 것이다. 이를 뇌가소성을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 뇌가 점점 효율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서도 독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4차 산업의 핵심은 창의성인데 창의성의 핵심인 상상력을 독서를 통해 키울 수
있다. 스마트폰,유튜브,tv 등 영상매체는 독서가 줄 수 있는 상상력을 키워줄 수 없기에 우리나라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서라도 독서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독서생태계를 아이들이 어렸을때부터 체험할 수 있는 국가주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저자는 선진국들의 여러 사례를 제시하고
있는데 내가 인상깊게 보았던 국가는 북유럽 중 하나인 핀란드였다. 사실 핀란드의 경우도 20세기 중반 무렵 유럽의 변방지역에 불과했다.
하지만 국가주도의 독서장려정책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였고 오늘날 교육강국으로 성장해 여러나라의 모범이 되고 있다. 핀란드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자원이 없는데 우리나라 교육정책에도 참고할만한 사례라 할 수 있겠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위인들 중에는 난독증 환자들이 많았다고 한다. 그 중에 내게 인상깊었던 위인은 토마스 에디슨이 아닐까 한다.
학교에서 부적응자로 낙인 찍혀 학교를 1년도 채 다니지 못한 에디슨은 교사였던 어머니의 지도하에 독학으로 학업을 이어나갔다. 가정환경으로 인해
철도관련 일을 하였지만 어려운 상황속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내 여러 지역의 도서관들 다니며 수많은 책을 읽었다고 한다. 이를 밑걸음 삼아
수많은 실패속에 발명왕이 되었으니 독서는 창의력뿐만 아니라 인내심 등의 인성을 기르는데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에디슨의
어머니가 보여준 헌신적인 사랑은 감동 그 자체였는데 이 것을 통해 배울점은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부모나 선생님의 노력이 필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많은 천재들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인지 후천적으로 만들어진 건지 우린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한가지만은 확실하다. 천재들의 재능을
개화시킨 것은 수많은 독서라는 사실이다. 이는 난독증을 앓았던 천재들도 마찬가지다. 인내와 끈기를 갖고 저자가 알려주는 독서법을 실천한다면
천재는 아니더라도 영재가 되지는 않을까?

과거와 달리 오늘날의 사람들은 인터넷 등에 수없이 노출되어있다. 다만 정보가 너무 많기에 피상적 독해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다. 깊이 있는
정보,사고력을 얻기위해선 무엇보다 책을 읽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고전읽기,성경 등은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저자의 설명을 통해 하게 되었다.
오감을 활용한 독서,한 가지주제를 중심으로 다독하는 독서법 등 저자가 알려준 독서를 하여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인재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