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면 쉬운 수학 1단계 생각하면 쉬운 수학 1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외 지음, 안다연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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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7살8살 연년생 남매 키우는 맘입니다.
8살 첫째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수학에 자꾸 마주하게 되네요..
엄마가 아무리 쉽게 설명을 해줘도 생각하는 부분이 달라서인지
이해하는 부분도 다르더라구요
이미 엄마는 문제를 풀어보고 쉽게 설명해주는데도 이해를 못하고..
참...난감하네...
문제집을 보니 다른 방법들도 있더라구요.
저도 약간 고지식해서 제가 풀었던 그래도 아이에게 설명해줬는데..
제대로 못알아듣는것 같았는데..
문제집에서 나온 풀이로 해주니 금방 이해가 되는듯 했지만...
높은 단위의 숫자가 나오니 또 막히는 감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쉬운 수학 배워고 싶네요.
엄마가 이해해야 아이도 이해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함께 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수학 역량을 길러주는 책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정보처리

생각하면 쉬운 수학

수학은 단순 계산하는 학문이 아니다.

부모님의 세대에는 한가지 방법으로 하나의 정답을 구하는게 수학이였지만

지금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여러 답을 찾아내는것이 수학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거나, 주어진 규칙을 적용해서

예상해 보거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생각하는 힘이 자라고

이런 생각하는 힘이 수학적 사고력

수학 교과의 개정방향은

학습의 부담을 낮추고,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익히며,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을 보여 주면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강조한다

창의적인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수학으로 가르치겠다.


쪼개라! 합쳐라! 핵심만 뽑아라! 거꾸로 생각해라!

수학은 원래 창의적으로 생각해 푸는 것

쪼개는 건 빼기, 합치는건 더하기, 핵심만 뽑는건 약분, 거꾸로 생각하는 건 분수 계산하기.


이야기 수학 -이야기를 더하자!

이렇게 들으니 수학이 숫자로만 이루어진 문제집이 아니라, 재미있는 이야기였지 뭐에요!

옛이야기처럼 듣는 수학 이야기로 수학 개념을 확실하게 배워봐요!


학교 수학-어려움은 빼야지!

학교수학은 어렵고 딱딱하다?

이런 게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수학이라고요?

이거라면 학교에서 보는 시럼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수학이 필요할때면 언제라도 쓸 수 있을거에요!


추론 수학-같은것을 찾아라!

탐정과 수학자는 같은 걸 잘한다?

무슨 얘기냐구요? 탐정과 수학자 모두 주어진 사실을 조합해 궁히한 다음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기에

왼쪽과 오른쪽이 같다는 걸 찾아내는 거랍니다.


다답 수학- 답은 하나가 아니야!

답이 여러 개인데 문제가 잘못된 거 아니냐고요?

절대 아니에요. 답은 여러 개일 수 있어요.

답이 여러 개인 수학 문제를 푸는 재미를 찾고 자신만의 답을 찾는 창의성을 키워보세요!


퍼즐*게임수학-재미는 나누자!

게임을 하며 놀면 수학 실력이 는다고요?
게임에서 이기려면 수학 실력을 더욱더 갈고 닦아야 해요!

친구들과 신나게 놀면서 수학 실력을 맘껏 발휘해보세요!

이야기로 들려주는 수학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벌거벗은 한 부족은 자신의 몸으로 수를 나타냈어요.

오른쪽 새끼손가락은 1,

그 옆에 넷째손가락은 2,

가운뎃손가락이 3 하는 식으로

무려41까지 나타냈다지 뭐에요!

사람들은 저마다 쓰기 쉬운것으로 수를 나타냈어요.

숩에 사는 사람들은 구하기 쉬운 나뭇가지로,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은 먹고 남은 물고기 가시로 수를 나타냈지요.

 

1,2,3,4,.............를 아라비아 숫자라고 하는데

인도사람들이 만든거에요.

왜 아라비아 숫자라고 부르냐구요?

아라비아 숫자를 쓰기 전,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은 그 나라에서 만든 숫자를 썻어요

당시 유럽과 아라비아를 오가며 장사를 했던 아라비아 상인들은 나라마다 쓰는 숫자가 달라 장사를 할때 불편했어요.

그래서 쓰기 편하고, 계산하기 쉬운 인도의 숫자를 주로 쓰게 되었지요.

그걸 보고 아라비아 상인들이 쓰는 숫자니까 아라비아의 숫자라고 생각했던 거예요.

지금은 만든 나라와 소개해 준 나라의 이름을 합쳐

"인도-아라비아숫자"라고 불러요.


중국의 산가지

옛날 옜날 한자로 수를 나타내기 이전의 고대 중국 사람들은 동물의 뼈나 대나무로 수를 나타냈어요.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대나무를 이용해 수를 나타내는 방법이 특히 널리 쓰였지요.

우리나라에도 삼국 시대에 전해졌다고 해요.

그럼 대나무로 어떻게 수를 나타냈을까요?
대나무 하나를 세워 놓으면1, 두개를 세워 놓으면 2.5까지 같은 방법으로 나타내고,

6일 때 가로로 대나무를 하나 놓고, 그 밑에 대나무 하나를 세워 놓았어요.

그래 10일 때는 가로로 하나를 놓았지요.


고대 바빌로니아의 숫자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진흙으로 만든 판자에 쐐기 모양으로 문자를 새겨서 썻어요.

이러한 문자를 "쐐기 문자"라고해요.

쐐기 문자에는 1부터 60까지 나타내는 숫자도 있었어요.

그런데 이 숫자를 두개의 기호만으로 나타냈어요.


고대 이집트 숫자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보이는 걸 그림으로 나타낸"상형문자"를 썼어요.

숫자도 마찬가지예요.

십씩 모일때마다 다른 기호로 수를 나타냈어요.

1은 수직 막대기, 10은 말발굽, 100은 감아 놓은 밧줄, 1000은 연꽃으로 나타냈고

10000은 파피루스의 싹, 100000은 올챙이, 1000000은 너무 큰 수여서 사람이 놀라며 손을 번쩍 든 모양,

10000000은 태양신을 표현한 모양이에요.


고대 마야 숫자

고대 마야 사람들은 조개 모양을 0, 점 하나를 1, 가로막대 하나는 5로 썻어요.

그리고 이 기호를 합쳐서 1부터 20까지의 수를 나타냈ㄲ지요.

그런데 고대 마야 사람들은 특이하게도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이나 고대 이집트 사라들은 쓰지 않았던 0을 썻어요.


0이 뭐나면

숫자라는 것은 가지고 있는 동물이나 물고기, 열매 등의 양을 표현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는 것을 나타낼 필요가 없었어요.

따라서 "없는것"을 나타내는 기호도 필요 없었지요.

그런데 고대 마야 사람들은 0을 나타내는 기호로 @를 썼어요.

0이 없던 고대 바빌로니아에서는 rr이 2인지 61인지 구분하기 어려웠어요.

이런 ㅣ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호 사이에 빈칸을 두다가 나중에는 0을 나타내는 기호를 따라 만들어 쓰게 됐다고 해요.

지금 우리가 쓰는 0은 인도사람들이 만들었어요.

그렇다면 0은 어떨때 쓰일까요?


10과 같이 자릿값을 나타낼 때 쓰여요.

또 있다가 없어진 경우, 시작을 나타내는 경우, 온도계의 0도C와 같은 경우에 0을 써요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은 참 어려워"

"왜 이런 걸 배우야하지?"라고 생각하나요?

단순히 숫자를 쓰고 읽고,

더하고 빼고, 답이 맞았는지 살펴보는

이런 걸 왜 배워야만 하는지 잘 모르겠지요?

그런데 인도-아라비아 숫자를 읽는 법 부터

주변에서 보는 여러가지모양.

체육 시간에 하는 짝짓기 놀이.

꼭 진 주먹을 내밀고 홀수인지 짝수인지 안ㄹ아맞히는 게임까지.

이모든 것에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이 들어 있답니다.

진짜냐고요?

그럼요, 우리 다 같이 좀 더 쉽게 알아볼까요?

 
22는 왜 2 2 라고 읽지 않고 이십이라고 읽을까요?
인도-아라비아 숫자의 규칙을 모르기 때문이에요.

인도-아라비아 숫자는 숫자의 위치에 따라 수의 크기가 달라지는 규칙 말이에요.

22에서 앞에 있는 2는 십의 자리를 나타내는 수로 "20"의 뜻이고

뒤에 있는 2는 일의 자리를 나타내는 수로 "2"를 뜻합니다.

이것은 자리값이라고 하는데..

자릿값 때문에 22는 20+2를 나타내는 수라는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이십이라고 읽어야한다.

9보다 1 큰수를 나타낼 때는 1과 0을 사용해서 10이라고 써요.

두 개의 수로 수를 표현하였다고 하여 10을 "두 자릿 수는 10,11,12,....99까지이지요.

더 나아가 99보다 1큰수는 100으로 나타내고 "백"이라고 읽고요.

그러면 100은 "세자릿수"인거지요.

쉽게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처음 수를 접하는 아이들이게는

이야기를 들으며 편하게 수를 받아들이수 있을껏 같아요.

이제 수를 접하고 홀수와 짝수를 알게 되고

아이들에게 홀수와 짝수를 설명할때

홀수는 항상 혼자만 친구가 없는거

짝수는 항상 친구가 옆에 있는거 라고 알려줬는데..

잘 이해 했을려나 모르겠지만..

짝수와 홀수를 더하거나 빼도 항상 홀수

짝수와 짝수를 더하거나 빼도 항상 짝수

홀수와 홀수를 더하거나 빼도 항상 짝수

이렇게 알려 줬는데....

7살 아들이 그러네요..

홀수는 너무 외롭겠다..

다 친구가 있는데 혼자서 친구가 없잖아요...ㅠㅠ



추론수학

같은것을 찾아라!

추론이란 "미루어 생각한다"라는 뜻이에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나 주어진 조건에서의 단서를 가지고

새로운 내용을 생각해 내는 것을 말하지요.

어떻게 보면"수학에서의 탐정놀이'하고 할수 있지요.

1.문제를 잘 읽어 보기

-문제 속에 답이있다.

2.답을 구하려면 무엇을 비교하고 추론할지 생각해 보기

3.자신의 추론한 것이 답과 맞는지 확인하기


반복적으로 나오는 그림을 맞춰가며 다음에 나올 그림을 맞추는 추론수학..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부분이네요.

문제를 보면 답이 보인다...

문제의 예문속에 답이 들어있지요..

아이들과 놀이하며 공부하는 자신감이 쑥쑥 올라가고

재미로 수를 공부하니 정말 쉬운 수학놀이가 되어가고 있어요.


 

정말 수학이 쉽게 이야기하며 놀이하며

멀게만 느껴지던 수학이 가까이 다가와서 친구가되어 주었어요.

이렇게 수학이 쉽다니..

어렵게 내서 도저히 알수 없던 수학 문제들도

이렇게 쉽게 다가가면 정말 간단하고 재미있게

여러가지 창의성을 발휘하여 쉬운 수학이 되겠어요.

이제 수학이 어렵다면 단계별로 쉬운 수학이 있으니 걱정없이 수학을 접하고

수학이 어렵지 않아요.

충분히 아이 혼자서 풀수 있고 이해할수도 있어요.

초등학교 학교 교과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말고

쉬운 수학으로 수학을 좀 더 편하게 알아보자구요.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융합 능력도 길러주고

단계별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으로

더이상의 수포자 나오지 않게 열심히 공부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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