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좋아하는 동화책 200 - 선생님이 먼저 읽고 자신 있게 추천하는 동화
이시내 지음 / 북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이런 책은 없었다!?
영어 원서 추천하거나 중고등용 고전을 추천하는 책은 많이 봤지만 초등학생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동화책을 추천하는 책은 처음이였어요!!
특히 요즘 딸내미랑 딸내미 친구를 데리고 하브루타 독서토론을 하고 있거든요. 1년 넘짓 진행하다보니 슬슬 소스도 떨어지고... 매번 도서관에서 책 골라서 읽는 것도 힘에 부치더라구요 ㅎㅎ
최대한 골고루 주제를 선택해서 읽혀주고 이야기 나누고픈데, 가족이나 친구, 다문화, 장애, 전쟁과 같은 소재는 찾기 쉬운 반면 다른 영역의 책은 어떤 책을 추천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뭐가 좋은 책인지도 잘 기준이 안 서더군요.
근데 이렇게 현직 초등교사님이 여러영역을 골고루 추천해준 책이 있다니!!! 저에겐 아주 단비와 같았네요.
읽어보면서 오 이건 읽혀본 책이다 하고 표시하고, 오 이 책 진짜 재밌겠다 하고 표시하고 ㅎㅎㅎ
책 여기저기를 접어놓았고, 어제 바로 도서관에 가서 추천책 중 몇권은 빌려와서 읽어보았어요.










책 소개 뿐만아니라 그 책을 아이들과 읽었을때의 반응, 활용법들도 간단히 소개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건 이렇게 반 아이들과 혹은 본인의 자녀와 함께 읽으시며 서로가 마음에 드는 부분을 포스트잇으로 표시해둔것!!
저 포스트잇 하나로 서로의 관심사를 알 수 있고 공감대도 형성될 수 있다는 꿀팁!!
저도 아이랑 바로 실행해보려구요.










책의 주제별로 추천을 해주셨는데 제가 앞서 언급한 가족, 친구, 장애, 다문화, 역사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장르를 다루고 있었는데요.
특히 기억에 남는 장르 몇가지!
바로 연애!!!
초등이 무슨 연애야? 할 수도 있는데 생각해보면 저도 어릴적에 그 나이에 맞는 감정도 있었고 이런 책들도 많이 읽었던 것 같아요. 특히 다른 영역에 비해 연애 영역은 책이 어떻게 쓰여졌는지에 따라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느낌의 차이가 클 것 같아서 조심스러운데요.
이렇게 검증된 추천작들이 있어서 너무 좋네요.
얼마전에 자기도 남자친구 사귀고 싶다던 딸 아이의 이야기를 들은 적 있는데...곧 이런 책을 읽고 싶어할 날이 멀지 않은 듯 해서 더 관심이 갔어요.









그 다음 영역은 공포!!! 정말 읽어도 그만 안 읽어도 그만인 장르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작가의 말을 보면 꼭 읽혀야겠다 싶더라구요. 원인 모를 공포가 자라는 아이들에게 감정의 해방을 선사할 수 있고, 너만 그런 게 아니라는 걸 알려줄 수 있는...
공포 영역 추천책은 어제 바로 빌려서 몇권봤는데 오와~ 제가 읽어도 너무 재밌고 결말이 궁금해서 끝까지 손을 놓을 수 없더군요. 아이는 아직 안 읽어서 반응이 너무 궁금합니다 ㅎㅎ









마지막 영역은 바로 그래픽 노블!!!
뉴베리 수상작등 요즘 영미권에서 유행하면서 한국에서도 번역서로 많이 출간된 영역이죠.
사실 만화책이라고 하면 거부감이 있던 저라서..작가님이 그래픽노블은 일반만화와는 달리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이고 두께도 있어서 다 읽으면 아이들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다고 하신 걸 보곤 생각이 바꼈다죠.. 전 지금까지 그래픽노블은 번역서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이 책을 보니 한국책도 있어서 그것들 먼저 읽혀주고프네요^^



이 책은... 초등학생 키우는 집에는 정말 필수가 아닌가 싶구요. 별 다섯개 만점에 십점 주고픕니다 진짜 ㅎㅎ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