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에디터스 컬렉션 15
메리 셸리 / 문예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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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읽어보는 프랑켄슈타인, 이런 내용이었어?

역시 원전은 힘이 있다. 고딕소설 특유의 구성과 문체가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멋진 고전이었다.

읽어보기 전에 알지 못했던 것들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의 이름이 아니고 과학자의 이름! 그런데 왜 프랑켄슈타인을 꼭 괴물 이름처럼 쓰는 건지. 괴물은 이름이 없다. 괴물 또는 악마, 흉측한 존재, 그놈, 비열한 놈, 비천한 짐승보다 못한 존재이다. 원전에는 프랑켄슈타인의 탄생 전후를 더욱 철저히 알 수 있었다. 과학자라고 하기엔 미흡한 - 과학 생도, 아니, 과학 생도라고 하기에도 괴짜인 - 자연철학과 연금술에 심취한 풋내기가 괴물을 만드는 전후 과정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그가 열의에 달뜬 상태로 몰두한 과정과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로 집착하는 모습은 일종의 성과인 괴물의 탄생 직후 보인 태도로 연결된다.

프랑켄슈타인은 창조된 괴물이라는 독보적인 위상을 점유하고 수없이 변주되지만, 원전의 프랑켄슈타인은 광기와 맞닿아 있고, 의도가 미흡하며, 일종의 책임감 또는 통제력이 불완전하게 느껴졌다.



고딕소설의 장점을 살린 독특한 내용의 고전!

소설의 첫과 끝, 중간중간 나오는 서간체는 소설 전반의 분위기를 만들고, 사건의 해설과 교훈을 효과적으로 전한다. 프랑켄슈타인과 괴물의 이야기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시작되고 예상치 못하게 끝나는데, 모든 과정을 빠짐없이 전달할 수 있으면서도 지루하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다. 많은 사건들이 복잡하지도 지루하지도 않게 전개되어 3권으로 나뉜 장편을 읽으면서 바로 다음 권을 읽게 했고, 한 번도 다음 권을 망설이지 않았다. (처음에 프랑켄슈타인이 이렇게 긴 이야기인 줄 몰라서 장편이 당황스러웠지만, 길만 한 이야기였다!)

신비적인 분위기나 미묘한 감정묘사보다는 괴물을 둘러싼 급박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이 주로 있었지만, 고딕소설 특유의 심리 묘사도 두드러졌다. 특히, 괴물이 자신의 의식을 확장하고 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특이한 현상은 괴물 하나에 집중되어 있었고, 나머지는 모두 현실적인 이야기로 신빙성이 있는 이야기이기도 했다.



괴물이라는 존재를 통해 반추할 것들

저주받을 창조자! 왜 당신은 자신도 역겨워 고개를 돌릴 만큼 소름 끼치는 괴물을 만들었는가? 신은 가엾게여겨 인간을 자신의 형상을 본떠 아름답고 매혹적으로 만들었건만, 내 모습은 추악한 당신의 모습이구나.

250p

<프랑켄슈타인>을 읽으면서 무수히 많은 흥미로운 주제를 찾을 수 있었다. 생명 창조, 과학자의 책임은 읽지 않아도 생각할 수 있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 한편, 괴물의 절망과 고독, 괴물이 원하는 동정과 우정, 그리고 인간의 편견, 괴물보다도 추악한 짓을 벌이는 사람 등 수많은 생각할 문제들을 던져주고 있다. 한편, 괴물이 세상의 것들을 배우고, 스스로 언어를 습득하고, 문화와 가치를 알아가는 과정은 비약과 교훈이 절묘히 섞여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했다. 생각보다 더 많은 문제를 던지며, 또 여러 문제에 대해서는 교훈과 의도를 드러내기를 서슴지 않으며 긴박하게 전개되는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핫핑크의 세련되고 우아한 <프랑켄슈타인>, 멋진 삽화와 함께! 빠른 속도로 신나게 읽을 수 있었던 쉽고 화려한 고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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