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로봇이 낳아드립니다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정은영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님 이력을 보았을 때 동화와 그림책 작가님이셔서 내용이 무척 궁금했다. 작가님의 그림책(누구 알이야?)도 읽어본 책이었는데, 기억에 남는 내용이었다.

<임산부 로봇이 낳아드립니다>와 <소년과 소년>은 SF 단편이었는데, 기대했던 대로 짧은 SF 단편에 새롭고 신기한 이야기가 꼭꼭 눌러 담겨 있었다.

표제작 <임산부 로봇이 낳아드립니다>의 임산부 로봇은 개발에 개발을 거듭한 인간형의 임산부 로봇이었고, <소년과 소년>에서는 플라잉카가 자유롭게 날아다니고 촉수같은 섬세한 로봇으로 뇌수술을 했다.

임산부 로봇은 단순히 임신을 대신해주는 캡슐의 형태가 아니라 시행착오를 거쳐 최대한 발전한 인간형이었고, 얼핏 불필요해보여 생략했을 많은 것들을 구현했기에 특이했다. 방점이 로봇이 아닌 임산부에 찍혀있는 로봇인 임산부로, 임신과 출산이라는 커다란 경험을 통째로 구현하는 모양이었다. 그 이야기 속에는 임신과 출산, 모성과 장애아, 애착 등 여러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들어있었다. 생각할수록 기이하고, 깊은 이야기였다.

<소년과 소년>의 주인공 소년은 뇌 분야의 의사인 아빠의 플라잉카를 몰래 타고 폭주족 놀이를 하는 비행 하는 비행청소년이었다. 그러다 사고가 있었고 아빠에게 뇌수술을 받게되는데… 아니 미래의 뇌 수술은 이렇게까지 사람을 바꿔 놓을 수 있을까? 정체성, 자의식, 부모의 바람 등 또 복잡하게 형이상학적인 모양새를 갖춘 멋진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완벽히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 SF 두 편은, 단편의 아쉬움을 특히나 많이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