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행성이 있었다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양영란 옮김 / 마시멜로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 소설의 묘미는 무엇일까? 과학? 판타지? 미래를 상상하는 즐거움?

나는 <푸른 행성이 있었다>를 읽고 아름다운 꿈을 꾸었다. 절대 깨고 싶지 않은 꿈.

어릴적 감정들은 성숙해져있었고, 어릴적 일기장에 등장했던 이들이 나왔다.

다정함과 사랑, 신뢰와 행복, 그리고 많은 원인들이 녹아 있는 꿈-

SF소설이 미래와 미래 기술을 꿈꾸게 할 것 같지만,

많은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는지 모른다.

<꾸뻬 씨의 행복 여행>의 작가인 프랑수아 를로르

신간 <푸른 행성이 있었다>가 <꾸뻬 씨의 행복 여행>의 작가인 프랑수아 를로르의 SF 소설이라는 게 중요할 지는 모르겠다. 아무래도 작가는 화성에 정착한 화성인처럼, 아주 다른 작가가 되어 완벽한 SF소설을 쓴 것 같다. 행복을 넘어, 우주로 떠난 작가와 함께 더 멀리서 조망할 수 있었다.

작가에 대한 선입견으로 처음에는 행복을 찾는다는 확실한 목적을 가진 꾸뻬 씨 처럼, 화성인 로뱅도 행복에 대해 여러가지로 이야기 할 줄 알았지만(꾸뻬 씨의 춤추라, 사랑하라, 노래하라, 살라! 외 많은 제안들!), 로뱅은 다르다. 이제껏 "어떻게"를 질문했다면, "왜"를 질문하고 있는 로뱅 -

화성인의 지구 탐사

<푸른 행성이 있었다>는 화성 콜로니에 지구인이 정착한 이후의 이야기이다.

화성에는 성공적으로 정착했지만, 지구는 멸망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지구에는 다시 인간이 출연한 것으로 보인다.

화성인들은 예전의 푸른 행성, 지구를 방문하려고 한다.

이미 화성에서 고도의 문명속에서 살고있는, 더이상 지구인이 아닌 그들은

왜 지구로 오는 걸까? 그리고 그들이 지구에서 발견하는 것은 무엇일까?

독특한 배경

스포일러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좀 더 배경 설명을 더 하고 싶은데-

🌠로뱅은 화성에서 지구로 파견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를 단독으로 수행하는 ‘용도 불명’ 화성인이다.

첫 번째 프로젝크가 성공인지 실패인지 모호한 가운데서 혼자 파견되는 이유는

소설 내내 여러 각도에서 조망된다.

로뱅 스스로의 이유와 그와 같은 결정이 내려진 진위,

이를 밝히려고 하는 연인이 될 수 도 있었던 ‘유’

‘유’의 관점은 소설 중간 중간 등장한다.

관점이 바뀌면서 완벽해지는 둘 간의 사랑도 이 소설의 묘미이다.



🌠이 책의 사회 세 군데를 비교하고 싶다.

✨화성 콜로니는 유전자 개조 및 특성화로 각자의 역할과 특성이 분화된 사회이다.

모두 자신에게 맞는 역할과 특성에 종사하며 완벽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

물론, 로뱅과 같은 용도불명은 아주 특이한 케이스로 남겨진 것 뿐이다.

이처럼 개개인에게 맞춤 사회는 완벽하지 않을까?

✨또 하나의 매력적인 사회, 쾌락을 중시하는 사회이다.

쾌락이 전면에 나선 사회는 무척이나 단순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반전이 너무나 충격적이었는데…

쾌락을 전면에 내세우되 사회를 지탱할 수 있게 하는 도구는 무엇일까?

과연 모두가 쾌락을 충분히 즐기며 살 수 있을까?

쾌락을 즐기는 이들은 완벽히 행복할까?

✨역사상 존재했을 것 같은 계급사회도 나온다.

원시적이어 보이는 이 사회가 우리의 행복을 어떻게 일그러뜨렸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분명 이 안에서도 행복이 있는데

이들의 행복을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로뱅과의 아름다운 여행

✏️ 미래의 시간, 독특한 사회가 있는 멋진 SF소설이었다.

화성에서와서 지구의 아름다운 자연의 경이를 느끼는 로뱅-

그의 용도 불명의 능력에 감탄하고,

그와 함께 여행할 수 있어서 꿈만 같았던 시간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