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르미날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16
에밀 졸라 지음, 강충권 옮김 / 민음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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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제르미날!

고전 읽기는 늘 실패 없는 경험이지만, 정말 완벽한 책이라며, 감탄하며 읽었다.

완벽함 몰입감과 흥미로운 스토리, 쉽고 빠르게 읽히는 가독성은

당대의 넓은 독자층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더불어, 탁월한 묘사로 시대의 문맥을 명확히 알 수 있게 해 주는 책이다.

프랑스 사회주의 운동을 야기한 하나의 동력으로,

그러나 사회주의 운동만을 위한 책이 아닌, 연민의 시선으로

계층과 사상을 막론하고 인정할 수밖에 없는 작품일 수밖에 없다.

작가 자신의 작품 외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완성되고,

모든 이들이 제르미날 읽기로부터 깊은 공감을 느낀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수갱 깊은 곳 갱도 끝, 막장

제르미날 1의 스토리는 일자리를 잃고 굶주림 속에 일거리를 찾아 탄광 마을에 도착하게 된 기계공 에티엔 랑티에가 탄광마을에서 일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다. 그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수갱 앞에 위화감을 느끼며, 당장의 먹을 빵을 위해 수갱 속으로, 갱도 끝, 막장에 겨우 자리를 얻어 들어간다. 작가 에밀 졸라는 직접 탄광 속으로 들어가고 그들의 생활을 겪어보며 자료를 수집했다고 한다. 수갱의 묘사는 읽는 것만으로도 눈앞이 깜깜해지고, 숨을 쉬기 힘들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생생하다.

그 일을 다시 하는 것이 혐오스러웠다. 그 일은 부당하고 너무나 힘들며, 눈멀고 짓눌리는 짐승이 되는 셈이라는 생각이 들자 인간으로서의 자존심이 들고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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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엔이 수갱에서 일을 하지 않게 될 줄 알았는데, 적어도 막장에 다시 들어가지 않으려고 할 줄 알았는데, 에티엔은 ‘고통을 겪고 싸우기 위해’(112p), 어쩌면 당장 손에 쥐어진 빵과 그를 위해 잠 잘 자리를 알아봐 준 광부들 덕에 탄광 마을에 거처가 생긴다.

수갱의 묘사에 이어, 이어지는 장에서의 탄광 마을의 묘사도 거침없다. 결코 적나라하지 않지만 적나라하고, 결코 흥분하지 않은 묘사임에도 불구하고, 기가 막히기에 더욱 명확하게 와닿는다. 탄광 마을은 시대적 착취가 만들어낸 기묘한 사회이다.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삶, 먹을 것이 없고, 잘 곳도 씻을 곳도 좁다. 그로인해 모두의 삶은 기묘하게 뒤틀리는데, 전지적 시점으로, 탄광 마을에 처음 온 아티엔의 눈으로 모든 것이 샅샅이 드러난다.

그들은 바로 곁에서 살수록 그들 스스로도 설명할 수 없는 수치심, 혐오감, 미묘한 우정 등으로 된 장벽이 더 높아지기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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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비되는 부르주아의 삶, 투쟁!

이들의 삶과 대비되는, 부르주아의 삶도 묘사된다. 아이 둘을 데리고 광부의 아내가 식료품점에서 외상을 할 수 없자 찾아간 집. 그들은 어째서 돈이 많은지, 그 많은 돈으로 무얼 하고 있는지 담담하게 그려진다. 물론 그걸 읽는 독자는 두 계층의 괴리감에 당연한 감정이 올라오게 되는데… 어째서 사회운동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고, 발생해야만 했는지 사상적 관점이 아닌 인간 연민의 감정들로부터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나는 멍청이야, 무슨 대답이든 했어야 했는데……! 빵을 살 돈도 없이 또 바보짓만! 그래, 그 사람은 자기한테 반감을 품고 있고, 탄광촌이 나쁜 물이 들었다고 말하더군……. 그런데 어쩌겠어? 빌어먹을! 굽실거리며 감사하다고 말할 수밖에. 그 사람의 말이 옳다고, 가장 현명한 말씀이라고 말이야.

이들이 취할 수 있는 행동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너무나 명백한데, 당장의 먹을 빵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 행동도 취할 수 없는 그들을 마침내 격동하게 만드는 사건이 벌어지고, 이 사건들이 어떻게 수습될지 두 눈을 부릅뜨게 된다.

정신없이 읽었던 <제르미날 1> - 어느 날 밤, 피곤해서 많이 읽을 자신 없이 책을 펼쳤는데, 피곤한 지도 모르고 눈이 빨개지도록 읽었다. 그리고 작품의 배경에 대해서 찾아보고, 더욱 감탄하며 읽었고, 1, 2권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잠시 숨을 골랐다. <제르미날 2>에서 상황이 평화롭게 마무리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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