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집, 여성 - 여성 고딕 작가 작품선
엘리자베스 개스켈 외 지음, 장용준 옮김 / 고딕서가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딕서가의 <공포, 집, 여성>은 다양한 매력의 여성작가의 고딕 소설 네 편이 수록된 작품선이다. 고딕서가의 신작 <엉클 사일러스>가 긴 호흡의 심리 스릴러였다면, <공포, 집, 여성>은 네 명의 작가의 특색있는 이야기라 전혀 새로운 재미를 주었다.

첫 번째 수록 작품은 엘리자베스 개스켈의 은 유명한 고딕 소설 중 하나여서 기대하고 읽었지만, 서간체의 서술의 소설로, 나에게는 매력이 덜했던 단편이었다. 하지만 명성대로 '회색 여인'은 묵직하게 다가왔고, 잃어버린 아름다움과 생기, 믿음이 나에게도 아프게 다가왔다. 공포소설의 전형이자 분명한 매력이 있었다.


두 번째 작품은 버넌 리의 ! 요상한 제목이라 생각했는데, 가장 명확한 재미가 있었다. 초상화가라는 관찰자 시점으로 기묘한 오키 부부의 심리전을 보면서, 이 둘의 관계의 진실을 궁금해 하고 결말을 기다리는 재미가 있었다. 다른 단편에서의 여성은 사회적 제약에 수동적인 여인이었다면, 오키 부인은 사회적 풍습이 무엇이건 비웃는 여인이고, 여러 요소를 가볍게 무시하는 여성이어서 좀 더 현대적인 캐릭터가 아닐까 싶었다.




세 번째 작품은 '작은 아씨들'의 루이자 메이 올컷의 . 가장 먼저 무척 재미있게 읽었는데, 아쉬웠던 점이라고 하기엔 부당하지만, 결말이 다소 교훈적인데 좌절했다. 아쉬우면 안되는 포인트에서 아쉬울 정도로 몰입해서 읽었고, 그저 결만만 더 강렬하고 도발적이고 파렴치했으면 어떨까 싶었던 이야기다. 아무래도 생동감 있고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큰 역할을 한 것 같다.


마지막 작품은 '프랑켄슈타인'의 작가 메리 셸리의 . 큰 기대하지 않고 읽었지만, 의외로 이다. 분량은 가장 짧았는데, 너무 충격적이었다. 몸을 빌려주는 대가로 재물을 주겠다는 괴물과 몸을 바꾸는 이야기인데, 현대의 클리셰와는 살짝 결을 달리하는 전개가 독창적이었고 여운을 느낄 수록 입체적으로 다가왔다.




네 작품의 표면적인 공통점은 특유의 웅장하고 멋진 배경인데, 이런 배경은 '오키 오브 오키 허스트, 팬텀 러버'에서 압권으로 느껴졌다. 초상화를 그리기로 한 것을 후회하며 도착한 고택이 너무 마음에 들어 그곳에 남아 기묘한 부부를 그린 것 처럼, 그 고택은 어디를 그려도 아름다울 것 같았다.


배경 외의 공통점으로 고딕 소설의 공포란 그들의 문화 사회적 한계에서 비롯되었다고 느꼈다. 그 당시의 문화사회적 한계는 현재로서는 더이상 한계 내지 공포가 아니기 때문에 살짝씩 와닿지 않을 수 있었다. 필연적으로 캐릭터, 특히 여성 캐릭터들의 사고방식 또한 편협하게 보일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위대한 작가는 분명 시대적 한계를 뚫어내는 통찰과 심리, 인간 보편의 갈망에 가닿은 지점을 보여주었다.


어쩌면, 이러한 점이 고딕소설을 읽는데 다소 장애가 될 수 도 있다. 무리한 설정과 유치한 가치를 위해 싸우는 허무감을 느끼게 될 까봐 경계하게도 된다. 하지만, 고딕서가에서 선정한 작품은 확실한 깊이가 있었고, 작품성과 메시지를 담보하고 있었다.


고딕소설 특유의 장치와 묘미, 이들의 미학과 서술방식에 점차 익숙해 질 수록, 한계로 여겨지는 문화 사회적 차이를 현대의 가치로 치환하면서 더욱 마음껏 놀라워하고, 모든 요소를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 보다 넓은 문화의 향유가 가능했던 고딕 소설의 <공포, 집, 여성>이었다.



남은 한 권, <숲속의 로맨스>는 보다 즐겁게 즐길 예정!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합니다. 

더 좋은 서평을 위해 늘 열독♡ 서평이 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