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아씨들 1 열린책들 세계문학 278
루이자 메이 올콧 지음, 허진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에는 조만 보였고, 막연히 조를 동경했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작은 아씨들>에서는 모든 인물들을 조망할 안목과 여유가 생긴듯 하다.

나잇대가 다른 네 딸들의 고민은 지나온 나의 시절 군데군데와 닮아있어 모든 자매의 이야기에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가정을 떠나고, 새 가정을 허둥지둥 꾸리느라 바빠서 잊고 있었던, 그러나 바라 마지 않을 수 없는 가족의 따스함도 더욱 깊이 와닿았다.

엄마가 된 후에 듣는 마치 부인의 교훈적인 가르침은 내가 듣고 싶었던 말에서 하고 싶은 말로 탈바꿈했으나, 차마 흉내내기도 어려운 멋진 조언으로 다가왔다.

그녀의 호응과 조율, 따스한 훈계와 꼭 필요한 지혜가 아이들을 더욱 더 사랑스럽게 만들고 있는 이야기들은 현대의 육아서보다 더욱 완성도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한다.

<작은 아씨들>은 시대를 넘어서, 누가 어느 시기에 읽더라도 새롭게 느껴지는 이야기가 아닐까?

요즘의 나에겐 읽을 수록 끝없는 그리움이 밀려드는 책, 너무 아름다워서 울게 되는 책이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