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문장력이다 - 베스트셀러 100권에서 찾아낸 실전 글쓰기 비법 40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양지영 옮김 / 앤페이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놀랍도록 실용적이다. 

실용적일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 정도로 바짝 체계적일 지는 몰랐다.

나는 1장 <문장은 간결하게 작성한다>만 읽고도 긴장이 되었다.

> 불필요한 단어는 생략한다

> 한 문장은 60자를 넘지 않는다

> 한 문장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담는다

이런 원칙들도 지키기 참 힘들지 않나, 하며 당황했다.

1장을 읽고 뒷 장으로 넘어가기하 힘들어 한동안 1장만 읽다 말다 했다.

나는 논술을 오래 배웠고,

대학에 논술을 써먹지 못하고 들어가는 바람에

논술학원에서 알바를 했었다.

물론, 논술을 써먹지 못했다는 생각에 알바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지만..

논술학원 알바는 오래 한 것이 아니었기에 나의 역할은 미미했다.

선생님들과 논점을 토론하기도 했고

고등 1, 2학년 아이들 글을 첨삭했다.

원정 첨삭을 가서 아이들과 1:1로 교정을 해주기도 했다.

나로서는 전문적이지 않았기에 일종의 기만이었다. 

나에게 배정된 학생들에게 조금은 미안했다.

그래서 그들의 글을 열심히 읽기도 했지만, 어쩔 수 없이 그냥 했다.

논술에서 글은 해체되어진다. 사실 엄청 재미있었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시기였다면, 나는 인문학과 쪽으로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었다.

 

실용적인 문장 지침을 마주하면서 치열하게 글과 씨름하던 시절들이 생각났다.

정신 차리고, 제대로 읽어보아야지, 이제 나는 논술고사를 앞 둔 학생도, 첨삭알바도, 관련학과 전공자도 아니므로, 이 책에서 유용한 지침들을 편하게 연습해 보고 싶다.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