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 더 나은 관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심리 코칭
윤서진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주위의 필연적인 관계에 있는 몇 명과의 문제로 걱정이 있었기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 몇 명과의 관계를 제외하고는 나는 내 좁은 범위의 인간 관계망 안에서 힘든 점은 별로 없었다. 필요한 만큼 성심 성의껏 사람들과 교류했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다. 적정한 거리두기와 자연스럽게 멀어지기를 통해서 상처 없이 헤어지게 된 사람들이 많았다. 간혹, 주위에 사람이 어쩜 이렇게 없는지 놀라곤 하지만, 모두가 그러려니 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사회생활을 어느 정도 하고 학창시절을 보낸지 오래 되고, 친인척 모임도 적어진 시점에서의 인간관계는 이미 고착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책에는 내 인간관계를 넘어서는 다양한 사례가 나온다. 나는 이 책을 무척 재미있게 읽었는데, 편람식으로 흥미가 가는 사례를 먼저 읽기도 했고, 여러 사례들을 연달아 읽기도 했다. 처음의 인상은 사회 초년생, 인간관계망이 확 넓어지는 대학생, 연애를 처음해보는 연애 초보들에게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읽어 볼수록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고,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는 어느 시점에서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과거의 상황을 반추해 보기도 하고, 그때 이러한 적절한 조언을 받았더라면 달라졌을 행동들에 대해서 아쉬워하기도 하면서, 남일인줄 알았던 고민들, 이슈가 되었던 가스라이팅 사례 외 거의 대부분의 사례를 읽어보았다. 각 사례마다 제시되는 명확한 코칭을 읽다보면, 인간관계에 대한 통찰이 생겼다. 세심하게 조직된 셀프체크도 스스로에게 질문해보고 내 상태를 객관적으로 체크해 보기에 유용한 도구였다. 어쩜 이렇게 다양한 사례를 싣고 있는지, 그리고 그 사례마다 딱 들어맞는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지, 놀라웠다. 3000여명, 2500시간 이상의 코칭, 상담이어서 그렇다고 하기에는 사례도 다양하고 분석도 깔끔하고, 해결책도 확실했다. 그 해답은 갈결하게 실린 에필로그에 있었다. 저자 윤서진 코치님의 해결책의 뿌리를 엿볼 수 있는 따뜻한 조언이 마음에 남는다. 이 책은 목차를 보면 관계를 네 파트, 관계의 거리, 관계의 조율, 관계의 마음, 관계의 언어로 나누고 있다. 관계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네 가지 부분이라고 생각되었다. 적정 거리, 조율하는 방법, 나와 상대의 마음, 그리고 서로간의 언어는 저자 윤서진 코치님이 강조하시는 관계대명사의 핵심 주제일 것이다. 더불어, 많은 사례들에서 세심하게 사례를 확장해서 연인, 회사, 가족, 친구 등으로 나누어 대입한 부분도 도움이 되었다. 관계에는 맥락이 중요하므로, 각 맥락에 맞는 대처방법을 통해 다방면에서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모든 관계를 위험하지 않게 만들어 줄 심리 코칭, 나의 상황을 넘어서는 조언과 통찰들, 빼곡히 정리되어있는 우리 주변의 거의 모든 인간관계에 대해서 두루 담고 있는 책을 만나게 되어서 기쁘다. 이 책과 함께라면, 어떠한 관계에서도 나를 지키며, 잘 지내는 방법을 찾아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