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 더 나은 관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심리 코칭
윤서진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서 나의 인간관계 전반에 대해서 돌아보게 되었다. 나의 인간관계망은 넓지 않은데, 그 이유는 속한 집단의 속성도 있었지만, 관계맺기에 대한 부담감, 귀찮음, 상처받기 싫은 마음이 그 원인이지 않았나 싶다. 


나는 모든 관계에서 내가 마음이 더 크다고 생각하면, 마음을 거두었고 쉽게 미련을 갖지 않고 정리하는게 익숙했다. 상대의 마음도 커서 충분히 마음을 다해 교류했던 관계들도, 모든 부분을 공유하지 못하게 되는 시점에서 쉽게 단절되었다. 하지만 문득 주위를 둘러보았을 때 나는 작은 마음조차 나눌 사람이 없었고, 이는 나를 무척 당황스럽게 했다. 나는 성심 성의껏 사람들과 교류했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는데, 어쩜 이렇게 주위에 사람이 없을까. 어디서부터 잘못되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폭넓은 인간관계를 위한 적당한 관계의 여건, 다양한 해결책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관계란 사실 어려운게 아니다. 다양한 관계가 있고, 그 관계들은 나를 지키기만 한다면 모든 관계는 위험하지 않다. 모든 관계에서 용기를 갖게 해준 책,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이 책의 조언들이 너무 늦은 조언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