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 더 나은 관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심리 코칭
윤서진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일시품절



가스라이팅은 오히려 가까운 관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손절 자체가 어렵습니다.

313p

몇 년 전 부터 종종 회자되었던 ‘가스라이팅’에 대한 사례가 <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에 나와있어서 읽어보았다. 가스라이팅에 대한 글을 여러 군데에서 읽어보았지만, 항상 애매하게 다가왔는데, 이 책은 명확하게 잘 와닿았다. 복잡한 사례가 아닌 실생활에 밀접한 사례를 들어서 더 그랬던 것 같다.

 

가볍지만 기분나쁘고, 꼭 기분나쁘게 생각해야 할 건 아닌것도 같은 애매한 지점이 계속되는 것이 가스라이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니 가스라이팅은 횟수의 문제가 아니라는걸 깨닫게 되는 소득이 있었다. 몇 번의 제대로 잘못된 언어사용 만으로도 효과적인 가스라이팅을 할 수 있으며, 그럴 수 있는 능력자들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다. 

 

<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는 가스라이팅 사례를 쉽게 풀어냈고, 사례에 꼭 맞는 셀프 체크리스트로 ‘나는 얼마나 가스라이팅 언어를 사용하는 지’와 ‘나는 얼마나 가스라이팅에 익숙해 졌는 지’를 체크할 수 있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별로, 밝히고 싶지 않다. 가족간 피해가 막심해서 나도 벗어나려고 노력중이다.

 

상황이 한 가지 상황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연인, 회사, 가족, 친구사이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는 점도 도움이 되었다. 흔히 쓰일 수 있는 말이 예시로 여러개 나와있는데, 이렇게 모아놓으니 심각한 말들 처럼 느껴지지만, 부지불식간에 들었다면 웃고 지나쳤을 말도 있었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인 사례에 딱 들어맞는 명쾌한 해설이 인상깊었다. 가스라이딩에 대처하는 네 가지 대처 방법 중 하나인 “3. 절대 논리적으로 설득하지 말자”. 강력한 무기였다. 속이 다 후련한 해설에 마음이 가벼워지기도 했다.

어려운 문제를 쉽게, 명확하게 그리고 적절한 대처법까지. 이 책의 특급 코칭은 항상 효과적이다.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가스라이팅은 오히려 가까운 관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손절 자체가 어렵습니다. - P3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