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읽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 A Year of Quotes 시리즈 1
헨리 데이비드 소로 지음, 로라 대소 월스 엮음, 부희령 옮김 / 니케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이틀 동안 자연은 평소와 달리 삭막하고 건조해 보였다. 주위 세계를 감각으로 느끼면서 우리는 자기 자신의 신체적 순환과 그에 상응하는 정신의 순환을 읽게 된다. 며칠은 내가 어떻게 평생 자연을 좋아했는지 알 수 없을 만큼 갑자기 자연에 깊이가 없는 듯 느껴졌다. 그런데 오늘 저녁에 들판을 가로질러 오다가 놀랄 만큼 아름다운 사과나무 한 그루와 맞닥뜨렸고, 나는 다시 자연에서 기운을 얻었다. 

201p


 

소로가 문득 자연에 대한 애정을 의심하게 된 순간이 신기하다. 평생을 자연을 좋아했으면서도 문득 자연이 삭막하고 건조하게 보일 수 있다니, 그 솔직한 심상이 놀랍다. 하지만 그는 곧 마주한 사과나무 한 그루에서 너끈히 기운을 얻어낸다. 매일 자연과 함께하는 그는 매 순간 자연을 성실히 느끼고 있구나, 깨닫게 된다. 삭막하고 건조한 자연은 황폐하게 느끼고, 사과나무 한 그루는 경이롭게 느끼려면 소로처럼 온전히 성실해야 한다.

 

실로 자연은 때때로 삭막하고 건조하게 메말라 아무것도 내어 주지 않는다. 하지만 또 놀라운 생명력을 뿜어내고, 경이로운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소로는 자연을 매 순간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해내기 때문에, 그의 문장들로 제대로된 자연을 이해해 나갈 수 있다. 자연의 다채로운 모습을 모두 만끽하는 소로의 문장들은 자연만큼이나 풍부하다.

 

소로 처럼 성실하게, 매 순간 자연과 함께 할 수 있기를!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하루 이틀 동안 자연은 평소와 달리 삭막하고 건조해 보였다. 주위 세계를 감각으로 느끼면서 우리는 자기 자신의 신체적 순환과 그에 상응하는 정신의 순환을 읽게 된다. 며칠은 내가 어떻게 평생 자연을 좋아했는지 알 수 없을 만큼 갑자기 자연에 깊이가 없는 듯 느껴졌다. 그런데 오늘 저녁에 들판을 가로질러 오다가 놀랄 만큼 아름다운 사과나무 한 그루와 맞닥뜨렸고, 나는 다시 자연에서 기운을 얻었다. - P2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