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가 아니라 ‘내’가 되고 싶어 - 되는 일이 없을 때 읽으면 용기가 되는 이야기
하주현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능력 없고 배경 없는 작가의 실패담에는 

너무 열심히가 있었다. 

‘너무 열심히’는 ‘최선을 다한’수준이 아니었고, ‘노오력’도 아니었다. 

<< 열심히 해야지! >>

라고 말할 때의 그 열정과 순수함

기쁨과 적극적인 마음이 있었다. 

그리고 그 정도가-

상상 그 이상이었다. 

 

그녀의 직종이 호텔 서비스업이어서 일까, 

그녀의 ‘너무 열심히’는 항상 타인을 향해 있었다. 

그래서 배려로 가득차 있었고 따뜻함이 느껴졌다. 

 

그리고, 그녀는 무엇보다  

자신이 가진 ‘열심’을 붙잡았고, 절대 놓치지 않았다. 

 

나에게 열심히는 어느정도일까 되돌아 보게 된다.

‘꼭 안해도 되는 것들’의 범주에 우겨넣은 것들을 생각해 보게 된다. 

 

그리고 ‘왜’ 열심히 해야 하지? 하며 이유만을 골똘히 생각한 채

막상 열심히 하지 않았던, 

손가락 사이로 사라졌던 시간들도 돌아보았다. 

될까? 안될까? 재 보았던 물과 불의 시간들도 되돌아 보게 된다. 

나도- 열심히, 하고 싶다고 생각하며 

소설같은 에세이를 읽고 또 읽게 된다. 


꼭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해서 지원 받았으며 진심을 담아 정성껏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더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도록 열독하겠습니다. 서평이 힐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