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야 할 세계 - 제13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문경민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평단 활동을 통하여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 서평

현직 교사 작가가 (자그마치) 7년 간 쓰고 지우고를 반복했다는 소설이다. 7년의 여정 속에서 주인공도 여러 번 바뀌었다는 비화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윤옥'이 주인공이 아닌 <지켜야 할 세계>는 상상할 수가 없었다. 그만큼 '윤옥'의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문학적으로 값진 경험이었다는 의미다.

소설은 '윤옥'의 과거와 현재를 교차해서 보여준다. '윤옥'의 현재의 선택이 어떠한 과거에서 비롯된 것인지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다. '윤옥'은 아픈 경험들을 겪은 인물이다. 지적 장애를 가진 동생을 잃는 경험, 아끼던 제자가 동료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경험 등 보통의 사람이라면 버티기 힘든 경험들을 겪어왔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그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하여 자신과 주변을 챙기려고 노력하는 강직한 인물이다.

소설평 중에서는 이러한 '윤옥'의 강직함이 다소 평면적인 인물상이라서 아쉬웠다는 뉘앙스의 평가가 있었다. (+ 평가 직후, 지난한 시간을 돌파해 나가는 데 따르는 일이라 한편으로는 이해되기도 했다는 서술도 있었다.) 나는 오히려 '윤옥'의 이러한 강직한 성정이 이 소설에서 신의 한수라고 생각했다. 소설 자체가 굉장히 서늘하고 고통스러운 경험들로 가득한 소설이기에, '윤옥'마저 단단함을 갖추지 않았더라면 독자로서 소설을 따라가기 버거웠지 않았을까 싶다.

어떠한 원고가 좋은 시기에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출판사를 만나고, 출간까지 이어져 독자들에게 다가간다는 것은 참 힘든 여정이다. 그리고 이 소설은 그것을 해냈다. 이보다 시의적절할 수가 없는 소설이다. 소설의 주인공 '윤옥'은 국어 교사다. 그리고 현재의 대한민국는 그 어느때보다 '교사 인권'이 뜨거운 감자에 올라 있지 않나. 실제로 소설을 읽으며 교사 인권과 관련된 여러 뉴스들이 떠올랐고, 작가의 말을 읽어보니 작가 또한 그 뉴스들을 염두하고 있는 듯 보였다. 우리의 현실과 맞닿은 부분이 많은 소설이다.

✒️ 문장 수집

한 인간을 저토록 가여운 괴물로 만들어버린 세상과 그 세상의 힘에 휘둘리는 인간의 유약함에 화가 났다. 윤옥 혼자 어찌할 수 있는 세상이 아니어서 더 밉살스러웠다. (p. 1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