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의 배신 - 열심히만 하면 누구나 다 잘할 수 있을까?
김영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포터즈 활동을 통하여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제목 그대로 '노력의 배신'을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자칫 오해할 수 있기에 미리 이야기하자면, '노력하지 않는 것에 대한 명분을 주는 책'은 아니다. 설명을 위해 책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을 빌리고 싶다. 책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대표적인 '노력 신봉 공화국' 중에 하나이다. 과할 정도로 노력을 신봉하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노력이 가지고 있는 불편한 문제들과 노력의 피해자들을 조명하려하는 책이다.

책 내용 중에 이러한 내용이 있다.

"노력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것이 이 장의 목적이 아니다. 노력 신봉 공화국에서는 과도하게 노력을 유일신으로 숭배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을 뿐이다. 이런 신념과 믿음이 우리 사회를 더욱더 병들게 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을 아프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을 뿐이다."

책의 전반적인 맥락이 잘 정리된 문단이지 않을까 하여 적어보았다. '노력을 유일신으로 숭배'한다는 표현이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다. 사실 나 또한 노력을 유일신으로 숭배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이기에... 무엇이든 적당하면 ok고 과하면 문제가 되는 것인데, 이 책은 과도한 노력주의 사회에 대하여 잘 꼬집고 있는 것 같다. 사회심리학자이며 문화심리학자이신 작가님의 시선을 엿볼 수 있다는 게 재미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