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 꼼꼼한 생초보의 기업분석 입문기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이 책은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의 후속작이다. 저자또한 전작과 마찬가지로 강병욱씨다.

전작은 주식투자의 초보가 보기에 쉬우면서도 기본이 충실해 주식투자를 오래동안 해온사람들에게도

상당한 도움이 될 만한 책이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알아야할 챠트분석에서 기업분석까지 선물투자

파생상품등 말이 초보들이 보는 책이지 내용만으로 봤을 땐 고수가 봐도 좋을 만큼 훌륭한 책이었다.

이번 책은 기업분석쪽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나온 것 같다. 흔히들 말하는 분석방법에는 기술적분석과

기업분석이 있는데 우리나라 개미투자자들의 경우 대부분이 기술적 분석 즉 챠트분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마도 기업분석이 챠트분석보다 봐야할 것도 많고 재무제표등 익숙치

않은 표, 그리고 수익을 얻기위해선 시간이 걸리는 점, 정보의 비대칭성등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챠트분석은 수급의 동향을 살펴 단기간에 투자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때문에 많은 개미투자자

들이 이용한다. 하지만 돈을 버는 개미가 얼마나 되겠는가 이럴때일수록 투자의 기본에 충실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투자의 기본은 개인적으로 기업분석이 선행되고 투자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기가 어디에 무었을

보고 투자하는지 모른다면 그것은 동전이 던저 위가 나오면 이기고 뒤가 나오면 지는 복불복게임과 무엇이 다르

겠는가?  하지만 이 책이 기본 기업분석책과의 다른 점이 기업분석에대한 접근 법을 HTS로 적용했다는 점이다.

기업분석책들을 보면 HTS와는 별개로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전작과 같이 철저히 HTS를 통한 방법을

알려준다. 요즘 투자자들 대부분이 집에서 HTS를 사용하다보니 투자정보등 HTS환경에 따른 접근이 필요하다.

이점을 이 책은 잘 파악하고 접근한 것 같다. 이 책을 다보고나면 단순히 투자공부를 넘어 경제에 대한 큰틀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이자율과 기업간의 관계와 전체적인 투자시장에서의 상관관계등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것을

배운것 같다. 아마도 다음책이 나오면 저는 챠트분석이 처음인데요 가 나오지 않을까싶다. 하루빨리 다음책이 기다려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