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1
염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


최근들어 주식시장에서의 개인투자자의 파워가 무섭다. 예전에는 주식시장에 투자금액은 외국인과 기관들에 비해 많치만 다 풀풀이 흩어져 외국인과 기관의 먹이감에 불과했었는데, 작년부터 이런 상황에 변화가 오고 있다.  바로 개인투자자들사이에서 자국주식들을 사모으는 동학개미운동이 바로 그것이다.  어느 덧 우리사회에 친숙한 단어가 되어 버린 3포 또는 4포 세대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노력해도 개천에서 용은 날 수 없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이제 70~90년대처럼 노력만해선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인식이 젊은 20~30대에게서 퍼짐으로서 그들의 관심은 이제 주식 시장으로 몰려드는 것 같다. 이를 방증하듯 작년부터 주식시장에 들어온 고객예탁금은 100조를 육박하고 있다. 역대 최고의기록이며, 신용잔고, 즉 빚을 내서 투자하는 자금도 20조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주식은 예금이 아니다. 예금처럼 5000만원 을 원금을 보장해주지도 않는다. 철저히 투자는 본인의 책임인 것이다. 일례로 주식시장이 호황이니 BTS의 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주에 투자후 주가가 떨어지자 환불받을 수 없냐는 웃을 수 없는 상황이 나오는 것도 바로 주식에 대한 기초지식도 없이 투자한 결과일 것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다. 주식시장은 하루 하루 수많은 욕망들이 부딪히며 피를 말리는 전쟁터다. 그런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생존법칙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알기 위해선 공부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예전에는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 경제TV, 또는 주식방송들을 많이 시청했었는데, 최근의 트렌드는 단연 유튜브인 것 같다. 그중에서 삼프로TV에 대한 관심은 실로 폭발적이다. 오늘 소개할 책의 저자도 삼프로TV를 통해서 유명해진 염승환부장이다. 일명 염블리로도 잘 알려져 있다. 삼프로TV를 시청하는 사람이라면 잘 알듯이 그의 시황설명과 폭 넓은 투자정보는 많은사람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책은 일단 다른 주식관련책들관는 다른 형식을 띄고 있다. 다른 주식책들의 경우 목차부터 주식에 대한 개념들을 열거하지만 이 책은 질문의 형식을 띄고 있다.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사람에겐 좀 생소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주식을 조금만 해본 사람이라면 오히려 이런 책의 구성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자신이 투자를 하면서 잘 몰랐던 부분이나 다시 한번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이런 종류의 책이 더 맞을 것이다. 질문형식으로 77가지를 정리하다보니 자기가 보고 싶은 곳만 읽어도 되고 주식공 부하는데 효율성면에선 최고일 듯 싶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자면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책 마무리에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주식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어 참고해두면 유익할 것 같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내용을 다 안 읽어도 된다는 점이다. 투자를 하면서 한 번씩 찾아보고 그때 그때 궁금한 부분만찾아서 참고하기에 참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독성면에서도 행과의 거리가 떨어져있다보니 눈의 피로도 또한 고려한 듯 하다. 그리고 질문의 마지막에 염블리의 꿀팁이라는 박스는 실제투자시에 꼭 유념해야하는 정보로 꼭 읽어볼만하다. 


나중엔 꿀팁박스만 먼저 읽었을 정도로 아주 유익했다.  책의 편집면에서 아주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주식에 기초중에 기초를뗏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책이 되지 않을까한다.  주식을 하는 지인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