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금리를 알면 부의 미래가 보인다
장태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금리를 알면 부의 미래가 보인다.
최근들어 사회적 화두는 단연 경제 인듯하다. 어느 시대나 경제가 홀대받았던 적은 없지만 최근에 더욱 많은 관심들을 가지는 듯 하다. 보통 이런 경우는 경제가 아주 활황이거나 불황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활황의 경우 남들보다더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위해 혈안이 되고, 후자의 경우에는 조금 더 내 돈을 손해보지 않고 지키기 위함일 것 이다.
경제는 우리의 삶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우리가 삶의 기본 3요소라고 할 수 있는 의,식,주가 바로 경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경제를 알아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경제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단순히 대학교에서나 배우는 경제학 원론 책을 사서 공부해야하나? 물론 그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그 방법은 너무 아카데미즘에 빠질 수 있다. 그리고 실제 경제와도 거리가 있을 수 있다. 경제학은 말 그대로 학문이다.
학문이라고 무시해선 안되겠지만 살아있는 경제를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이런 질문에 이 책은 대답한다. 바로 금리를 알아야 경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말이다.
이 책은 금리를 주제로 다양한 경제 지식을 전달해주고 있다. 책의 서두에서도 부동산, 주식, 채권, 예금등의 투자상품 결정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금리가 어느쪽으로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예측이라고 말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금리에 대한 기본 지식 전달에만 급급하지 않고, 금리를 연결고리로 하여 경제를 보는 눈을 키워준다는 것이다.
구성을 살펴보면
1장 먼저 돈의 본질부터 이해하자
2장 이제 금리의 속성을 파악하자
3장 금리의 구성원리는 바로 이것이다
4장 금리를 알면 경제의 미래가 보인다
5장 금리와 물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자
6장 금리를 알면 투자의 맥이 보인다
7장 금리를 알면 부동산의 내일을 알 수 있다
8장 금리는 은행과 기업이 자금을 조달할 때의 기준점이다
9장 저금리가 고착화되는 한국경제, 어떻게 될 것인가?
10장 마이너스 금리의 세계,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11장 초저금리 시대,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가?
책의 초반에는 경제의 가장 기본 교환수단인 돈의 속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왜 금리가 생겨났는지 그리고 역사속에서 돈의 본질이란 무었인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금리의 구성원리와 속성, 그리고 금리가 어떻게 우리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지 설명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금리가 생활경제와 얼마나 밀접한지를 알게된다. 예금을 맡길 때와 대출받을 때만 중요시하던 금리가 어떻게 경제를 움직이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경제에 대해서 기초부터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나 재테크 및 투자공부를 하고 싶은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