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학기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학을 갓 졸업한 사람은 취업 준비나 새로운 회사 생활 준비로 바쁠 것 같아요.

작년 7월, <1초 만에 고민이 사라지는 말>로 알게 된 저자 '정신과의사 Tomy'의 새로운 책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을 읽게 되었어요.

https://blog.naver.com/sora_927/223147471360


 우리는 책을 왜 읽을까요? 저는 물론 재미와 즐거움도 있지만, 책을 읽고 내 현재 고민을 해결하거나 그러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유튜브와 같은 영상은 물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얻을 수는 있지만, 깊이는 책과 비교할 수 없겠죠.

살아가면서 수많은 고민을 만나게 됩니다. 생각해 보면 자신의 개인적인 고민과 인간관계 같은 타인과의 고민으로 나뉘는 것 같아요. 돈 문제도 내가 사고 싶은 것과 내가 실제 갖고 있는 돈 사이의 격차 때문이라면 개인적인 문제겠지만, '돈을 빌려달라'는 주변 사람들 때문에 혹은 내가 그런 사람이여서 고민이라면 넓은 의미에서는 인간관계의 고민이지 않을까 싶네요.


103쪽_풍요는 '생활 수준'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감성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급 제품으로 둘러싸여 있더라도 매일 지루해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취생이라도 감성 인테리어를 꾸미고 제한된 식재료로도 멋진 요리를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즉, 풍요로움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나가는 것이죠.


 이 책도 역시 목차를 쭉 훑어보면서 '이 키워드를 먼저 보고 싶다' 선택해도 되고요. 순서대로 읽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독서를 사람들은 '많은 시간과 정신적 노동이 필요한 활동'이라 생각하여, '나는 시간에 항상 쫓기니, 읽어야 하는 건 알지만 시작조차 하기 힘들어'라고 여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주제 별로 짧은 글로 이루어져 있으니, 하루에 최소 1페이지씩이라도 읽을 수 있어 부담이 전혀 없더라고요. 그리고 상담 내용은 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감 가는 내용들이 많았어요.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지만, 전부 소개할 수는 없겠죠(이건 제 욕심). 기억에 남는 것 몇 개만 가지고 와 보았어요.


"괴로운 시기가 계속되어도, 그게 괴로운 인생이 되는 건 아니야. 행복한 시기가 찾아오면 '인생 참 행복하구나'라고 바로 느끼게 될 거야. 그러니 괜찮아"


92쪽_인생은 게임과 다르게 다시 시작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건 거짓말이에요. 몇 번이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어요. 얼굴을 씻고 '아, 새롭게 태어났다'라고 생각하고, '내일부터 다시 시작하자'라고 생각해 보세요.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겠지만, 삶의 방식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30대가 되고부터 '다시 시작하기엔 이미 늦었다'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새로운 도전을 앞에 두고, 도전하고 싶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미 늦었는데 도전은 무슨. 시간과 돈이나 아끼자'라는 생각 말이죠. 그냥 도망치는 거 아냐? 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네요. 제 주변 사람들도 저에게 '30대는 아직 젊어. 아직 안 늦었으니, 하고 싶은 거 찾아서 도전해 봐'라는 조언을 많이 해 줍니다.


223쪽_어른이 되면 고민이 더 많아집니다. 어른들은 현재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다른 일을 하고 있다가도 금방 산만해지고 슬며시 다른 생각에 빠져듭니다. 이 생각이 나쁜 방향으로 이어지면, 그렇게 고민이 되는 거죠. 그러니 어린아이처럼 눈앞의 풍경이나 음식, 이야기에 집중하세요. 지금에 몰입하면 편해질 거예요.


 정보화 시대에 사람들은 눈앞의 일, 즉 지금에 집중하지 못 합니다. 빨리, 많이, 부정적인 뉴스를 접하려 하고 수집하려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나만 뒤쳐진 것 같은 기분이 들죠.


 책을 읽으면서 문득 '나에게 공감이 가는 부분을 정리해 보면, 내 가치관이나 나의 현재 고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말인즉슨, 나중에 읽으면 또 다르게 다가오겠죠.


부제로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이라 되어 있는데요. 40대가 아니더라도, 살아가면서 많은 고민에 휩싸인 2030대, 그리고 힘든 일을 떨쳐내지 못 하는 50대 이상이신 분들께도 권해드리고 싶은 도서였어요.

고민으로 머릿속이 가득차 힘든 나날, 잠이 안 올 때 조금씩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쓴, 저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정신안정제

#인생고민

#마음처방전

#인생잠언

#지극히짧고도사소한인생잠언

#후회없는삶을위해

#정신과의사토미

#리텍콘텐츠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