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션, 色을 입다 - 10가지 색, 100가지 패션, 1000가지 세계사
캐롤라인 영 지음, 명선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5월
평점 :
안녕하세요~ 따뜻하고 즐거운 주말, 다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어제 가족들과 일산에 갔다 왔는데요. 나뭇가지에 벌써 붉은 단풍이 있더라고요?! 가을도 아닌데 말이죠.
자연도 형형색색으로 물이 들어있는데, 색깔은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화장실에 가면 보이는 이것! 남자는 주로 파랑색, 여자는 주로 핑크색이나 빨강색으로 표시되어 있어요.

경고 문구에 자주 쓰이는 색깔도 거의 정해져 있는 것 같아요. 노랑색, 검정색, 빨강색 등. 종종 비상탈출구에 초록색이 쓰이거나, 파란색 간판이 눈에 띄기도 하지만 보라색, 핑크색 등은 보기 힘듭니다.

이렇듯 색깔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쓰입니다. 우리, 오늘은 그러한 색깔의 역사와 문화 등을 살펴보기로 해요
제가 가지고 온 책은 리드리드 출판사에서 나온 <패션, 色을 입다> 입니다.
검정, 보라, 파랑, 녹색, 노랑, 주황, 갈색, 빨강, 핑크, 하얀 색
열 가지 색깔을 다루고 있는 흥미로운 책인데요. 전부 다루면 리뷰가 길어질 수도 있으니, 제가 제일 좋아하는 보라색 하나만 먼저 소개해 볼까 해요

보라색 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는
1. 신비로움
2. 죽음
3. BTS 아미(저는 BTS 팬은 아니지만)
4. 할미꽃
5. 먹는 것 : 가지, 포도 등
이렇게 떠올라요. 두 번째 '죽음'은 소설 <소나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서 소설 <소나기>를 배울 때 보라색을 '죽음'으로 해석하는 걸로 배웠는데요. 지금 생각하면 많이 황당하네요. 요즘도 이렇게 배우나요?
할미꽃은 제가 어렸을 때, 엄마가 요리 학원에 다니셨어요. 학원 근처에 있는 공원에서 친구들과 놀면서 엄마를 기다리곤 했는데요. 그때 할미꽃을 실물로 처음 보았어요! 어렸을 때 책으로 할미꽃 전설을 읽은 기억도 있고요.
여러분들도 여러 가지가 떠오르셨겠지만, '신비로움'은 거의 공통된 내용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건 옛날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나 봐요.
54쪽_보라의 염료는 페니키아 고대 문명에서 유래했으며, 뿔고동으로 불리는 달팽이의 하부 기관지 선에서만 추출되었다. 광택이 도는 풍부한 색감의 보라 염료는 만드는 과정 자체가 믿기 힘들 정도로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복잡하며, 매우 비밀스럽다. 그러기에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었다.
티리안 퍼플(Tyrian purple)은 바다 달팽이에서 채취되었다고 해요. 티리안 퍼플 1g을 만들기 위해서, 최대 12000마리의 달팽이가 필요했다고 하니까, 정말 다른 의미에서 놀랍지 않나요?
61쪽_헨리 8세는 1510년에 오직 왕만이 보라색 옷을 입을 수 있고, 그 외에는 국왕의 동의가 있어야만 입을 수 있다고 규정하는 '사치금지법'을 도입했다
그런데 현재 우리들은 자유롭게 보라색 옷을 입곤 하잖아요? 17세기에 사치금지법이 폐지되고 나서야, 유럽 전역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보라색을 착용할 수 있었다고 해요
일반 시민들이 보라색을 쉽게 접한 건 이때부터였네요
72쪽_"보라색은 열정적인 색이며 짙은 보라로 넘어가면 조금 더 대담한 느낌이 더해진다. 옅은 보라로 가면 분홍색도 보라색으로 변모한다. 달콤하면서도 수줍은 느낌을 주는 라벤더 색상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보라색은 또한 게이임을 표현하는 색이다. 남성을 상징하는 파랑과 여성을 상징하는 빨강이 합쳐져 독특한 보라색을 만든다."
영화감독 데릭 자만(Derek Jarman)이 1993년 저서 <Purple Passage>에서 서술한 내용이에요. 보라색이 게이임을 표현하는 색이라니, 책 <패션, 色을 입다>를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은 어떤 색깔을 좋아하세요?
이 책은 내용이 앞뒤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서,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부터 먼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몰랐던 내용들도 많아서 굉장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어요. 예를 들어
128쪽_녹색은 격렬한 사랑과 부정행위를 나타내기도 했다. 영국 민요 <그린슬리브스 Greensleeves>는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 그린슬리브스에 관한 내용이다. 그녀의 녹색 드레스는 그녀가 매춘부임을 암시한다. 고대 중국에서 매춘부의 남편은 녹색 두건을 착용해야 했다. 여기서 '녹색 등불 가족'이라는 표현이 생겨났다. 그러한 경멸적인 의미 때문에 중국에서는 녹색 모자의 착용을 꺼리는 편이다.
'녹색' 하면 나뭇잎이나 '눈에 좋은 색' 아니면 채소 등이 일차적으로 떠오르는데요. 녹색에 이러한 뜻도 있다니 정말 신기하죠?
다양하고 예쁜 색색깔에 대해, 넓고 얕은 지식을 쌓아보고 싶으신 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은 도서 <패션, 色을 입다>였습니다

* 서평단 도서로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